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의 가정환경요인분석: 가정 내 경제, 문화, 사회자본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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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석환 | - |
dc.contributor.author | 정혜주 | - |
dc.date.accessioned | 2021-12-25T21:40:27Z | - |
dc.date.available | 2021-12-25T21:40:27Z | - |
dc.date.created | 2021-08-31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issn | 1229-163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3057 | - |
dc.description.abstract | 우리나라 청소년 온라인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환경의 특성을 경제, 문화, 사회자본으로 개념화 하여 분석함으로써 기존 연구와 차별을 두었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 전국을 대상으로 2009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청소년 게임중독과 가족여가활동 실태조사’를 주 자료로 사용하였다. 종속변수는 청소년 게임중독 정도였고, 주요 독립변수는 부모와의 의사소통 유형, 여가만족도, 가정경제 수준, 부모의 교육수준 등이었다. 선행연구에서는 청소년에 미치는 게임중독의 특성을 가족환경서만 분석하였지만, 본 연구는 자본이론에 근거하여 가정환경을 바라보고 고찰함으로써 청소년의 게임중독의 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문화자본과 경제자본으로 구분하여 가족 내 사회자본이라는 부모-자녀와의 관계를 종별적 영향과 경로를 과학적으로 확인 하였다. 이렇게 분석한 가정환경에 의해 문화생활 및 취향에 있어서 청소년의 게임중독 정도를 가늠 해 보았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부모의 교육수준이 높지만 경제력이 어려운 가정은 부모-자녀 간의 폐쇄적 의사소통으로 인해 자녀의 온라인 게임중독을 직접적으로 증가시켰다. 반면, 부모의 높은 교육수준으로 인한 자녀의 여가만족은 온라인 게임중독을 감소시켰다. 이는 가족의 문화자본 전달경로에 따라 나타나는 자녀와의 정서적 교감에 대한 결과라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문화자본이 높고 경제자본이 낮은 가정은 경제적 부담이 적으며 현실적으로 자녀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여가생활 프로그램이나 부모와 자녀 간 유대 관계를 촉진할 수 있는 여건을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해야 할 것이다. 또한, 청소년이 다양한 취향의 문화를 체험해 볼 수 있는 인프라 구축도 고려 해 볼수 있다. 마지막으로, 향후 가족 내 사회자본의 증가 뿐 아니라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나 사회·경제적 불평등에 기인한 청소년 게임중독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보건사회학회 | - |
dc.title |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의 가정환경요인분석: 가정 내 경제, 문화, 사회자본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es of Family-Environmental Factors Affecting Game Addiction among Adolescents: Focusing on Families’ Economic, Cultural, and Social Capital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혜주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보건과 사회과학, no.38, pp.5 - 36 | - |
dc.relation.isPartOf | 보건과 사회과학 | - |
dc.citation.title | 보건과 사회과학 | - |
dc.citation.number | 38 | - |
dc.citation.startPage | 5 | - |
dc.citation.endPage | 3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0636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청소년의 게임중독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경제자본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화자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자본 | - |
dc.subject.keywordAuthor | 부모와의 의사소통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olescents game addi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conomic capit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ltural capit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capit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Parent&apo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 communicatio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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