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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성호학파의 입후설(立後說)과 친족의식Agnatic Adoption and Kinship in the late Joseon dynasty - in the case of the Seongho School -

Other Titles
Agnatic Adoption and Kinship in the late Joseon dynasty - in the case of the Seongho School -
Authors
박종천
Issue Date
2014
Publisher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Keywords
입후설; 종법설; 친족의식; 성호학파; 친친; 존존; 서얼; 변등론; agnatic adoption; kinship; the Seongho School; ideology of family intimacy; classification of social strata; social hierarchy; illegitimate sons of the noble classes
Citation
민족문화연구, no.65, pp.249 - 288
Indexed
KCI
Journal Title
민족문화연구
Number
65
Start Page
249
End Page
28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3406
DOI
10.17948/kcs.2014..65.249
ISSN
1229-7925
Abstract
조선 후기 입후설(立後說)의 정립과 종법질서의 확대는 친족의 문화적 정체성 유지와 사회적 위상 확보를 위한 실천적 전략에 따라 정치적 권력, 경제적 기반, 사회문화적 권위의 측면에서 중앙의 유력 경화세족들의 주도적 포용 전략, 지방 명문 재지사족들의 배타적 차별화 전략, 중인 이하 하층민들의 동화적 모방 전략이 병행되는 양상이 나타났다. 조선 후기 근기 남인 성호학파는 정치적 권력과 경제적 기반이 미미한 가운데 사회문화적 권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차원에서 친친의 이념에 따라 친족의 결속을 통해 중앙의 유력 경화세족이나 지방의 명문 재지사족을 따라잡을 수 있는 가능성을 확보하는 한편, 상층 양반과 하층민들의 차별적 경계를 확고하게 분별함으로써 사족의 문화적 정체성을 배타적으로 지키는 양면적 전략을 보여주었다. 이들은 사적 영역에서 친족질서의 혈연적 유대를 최대한 존중한다는 점에서 종법설과 입후설을 전개함으로써 친친(親親)의 측면에서 중앙의 경화세족 혹은 노론 기호학파에 다가가는 한편, 공적 영역인 사회질서에서는 존존(尊尊)의 사회적 위계질서를 합리화하는 변등론(辨等論)의 정당화를 통해 영남 퇴계학파의 문제의식을 계승하여 변용시켰다. 성호학파가 서얼과 하층민에 대한 차별 문제에서도 양면적인 태도를 갖게 된 것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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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Jong Ch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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