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육 토론으로서의 '집현 토론'의 방식과 특징Introducing Methods and Characteristics of 'Jiphyeon Dabate' as a new model of Educational debating

Other Titles
Introducing Methods and Characteristics of 'Jiphyeon Dabate' as a new model of Educational debating
Authors
도원영지연숙신지영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화법학회
Keywords
academic debating; Jiphyeon Dabate; three-party model; open type debate; two-party model; 교육 토론; 집현 토론; 3개조 토론; 개방형 토론; 찬반 토론
Citation
화법연구, no.22, pp.105 - 132
Indexed
KCI
Journal Title
화법연구
Number
22
Start Page
105
End Page
13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3595
DOI
10.18625/jsc.2013..22.105
ISSN
1598-9542
Abstract
본고는 기존 교육 토론 방식 중 찬반 토론의 한계를 지적하고 새로운 토론 모형(debate model)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뒤 개방형 토론(open type debate)으로서 집현 토론(Jiphyeon Debate)의 방식과 특징을 소개하였다. 집현 토론은 기존 찬반 토론의 여러 가지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제안된 새로운 토론 방식이다. 집현 토론은 세 개 조의 참여로 찬반 대립 구도를 탈피하고 의견 조율의 권리를 부여하여 소통과 협력을 보장한다. 개방성(openness)과 유연성(flexibility), 현실성(reality)과 문제해결성이 집현 토론의 특징이다. 집현 토론은 논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풍부한 논의를 가능하게 하며, 상대방을 협력의 파트너로서 존중하는 태도를 배우고, 현실적인 문제해결을 훈련한다는 점에서 교육적인 가치가 높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Ji young photo

Shin, Ji young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