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토론으로서의 '집현 토론'의 방식과 특징Introducing Methods and Characteristics of 'Jiphyeon Dabate' as a new model of Educational debating
- Other Titles
- Introducing Methods and Characteristics of 'Jiphyeon Dabate' as a new model of Educational debating
- Authors
- 도원영; 지연숙; 신지영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화법학회
- Keywords
- academic debating; Jiphyeon Dabate; three-party model; open type debate; two-party model; 교육 토론; 집현 토론; 3개조 토론; 개방형 토론; 찬반 토론
- Citation
- 화법연구, no.22, pp.105 - 13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화법연구
- Number
- 22
- Start Page
- 105
- End Page
- 13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3595
- DOI
- 10.18625/jsc.2013..22.105
- ISSN
- 1598-9542
- Abstract
- 본고는 기존 교육 토론 방식 중 찬반 토론의 한계를 지적하고 새로운 토론 모형(debate model)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뒤 개방형 토론(open type debate)으로서 집현 토론(Jiphyeon Debate)의 방식과 특징을 소개하였다. 집현 토론은 기존 찬반 토론의 여러 가지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제안된 새로운 토론 방식이다. 집현 토론은 세 개 조의 참여로 찬반 대립 구도를 탈피하고 의견 조율의 권리를 부여하여 소통과 협력을 보장한다. 개방성(openness)과 유연성(flexibility), 현실성(reality)과 문제해결성이 집현 토론의 특징이다. 집현 토론은 논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풍부한 논의를 가능하게 하며, 상대방을 협력의 파트너로서 존중하는 태도를 배우고, 현실적인 문제해결을 훈련한다는 점에서 교육적인 가치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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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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