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문의 문화와 이념에 대하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안정오 | - |
dc.date.accessioned | 2021-12-30T18:40:35Z | - |
dc.date.available | 2021-12-30T18:40:35Z | - |
dc.date.created | 2021-08-31 | - |
dc.date.issued | 2013 | - |
dc.identifier.issn | 1229-633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3754 | - |
dc.description.abstract | 수많은 보도문 텍스트들은 문화와 이념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아 생산되고 있다. 이는 보도문을 작성하는 사람들이 처한 이념과 문화의 영향 하에보도문 텍스트를 작성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독자들은 보도문 텍스트에 숨겨진 문화적이고 이념적 흔적을 알아채지는 못한다. 에코는 이런 이념적 조작은 코드교환을 통해서 일어난다고 했다. 예를 들어60년대 미국에서 다이어트 보조제에 설탕 대용품인 싸이클라마이트를 첨가하였는데 싸이클라마이트가 암을 유발하는 성분을 포함한다는 연구보고로 인해다시 설탕이 다이어트보조제에 추가되었다. 이는 대립되는 코드의 교환을 통해서 둘 다 해롭지만 하나는 다른 것보다 덜 해로운 것으로 제조사들이 광고를 하게 되면서 광고사에 의해 숨겨진 이념을 밝힐 수 있다고 했다.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본 논문은 김정일의 사망소식을 보도한 한국, 중국, 일본의 보도문을 통하여 극동 3개국의 숨겨져 있는 이념과 문화를 비교하고밝혀보려고 했다. 그래서 해당 보도문에 나타난 주요 어휘와 그에 대한 반응 | - |
dc.language | German | - |
dc.language.iso | German | - |
dc.publisher | 한국독어학회 | - |
dc.title | 보도문의 문화와 이념에 대하여 | - |
dc.title.alternative | For the ideology and culture of news tex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안정오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독어학, no.28, pp.161 - 176 | - |
dc.relation.isPartOf | 독어학 | - |
dc.citation.title | 독어학 | - |
dc.citation.number | 28 | - |
dc.citation.startPage | 161 | - |
dc.citation.endPage | 17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3669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Nachrichtentext | - |
dc.subject.keywordAuthor | Ideologie | - |
dc.subject.keywordAuthor | Kultur | - |
dc.subject.keywordAuthor | Eco | - |
dc.subject.keywordAuthor | 보도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념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에코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