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와 작문: 그 개념의 변천과 지도 방법에의 시사점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노명완 | - |
dc.date.accessioned | 2022-01-01T01:40:28Z | - |
dc.date.available | 2022-01-01T01:40:28Z | - |
dc.date.created | 2021-08-31 | - |
dc.date.issued | 2012 | - |
dc.identifier.issn | 1598-960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3914 | - |
dc.description.abstract | 독서와 작문의 관련성을 살펴볼 수 있는 여러 방법 중에서 이 글은 그관련성을 매체의 발달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그 핵심은 인류가 출현한 이래사용해 온 음성매체, 5천여 년 전부터 사용하기 시작한 문자매체, 그리고최근 20여 년 전부터 본격적으로 사용해 온 컴퓨터에 의한 다중매체의 사용이다. 음성매체는 소통자 사이에 시간과 공간을 공유한다는 장점이 있으면서동시에 그 시간과 공간을 벗어나지 못한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이에 비해문자매체는 시간과 공간을 공유하지 못한다는 단점을 갖고 있지만, 동시에시간과 공간을 벗어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음성매체와 문자매체가그 장점과 단점을 달리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최근 기술의 발달로 사용하기 시작한 다중매체는 시간과 공간을 공유하면서도 그 제한성을 무한히넓힐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시간과 공간을 영상(동영상)으로 잡아 자유로이 비시간 비공간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바로 이 점이 소통의혁명인 것이다. 이 글에서는 독서와 작문의 개념도 패러다임적 이론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행동주의와 구성주의가 그것이다. 구성주의는 다시 인지적 구성주의,사회적 구성주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의 세 가지로 나누어 더욱 자세히살펴보았다. 이 글에서는 위의 두 가지 고찰, 즉 매체의 발달과 독서 및 작문 개념의발달을 고려하면서 문식성 교육의 방법에 대한 새로운 제안도 시도하였다. 독서와 작문: 그 개념의 변천과 지도 방법에의 시사점 49상보적 수업 모형, 과정 학습 모형, 그리고 워크샵 형태의 ‘읽기-이야기하기-쓰기’ 모형이 그것이다. 위의 세 모형이 아직 우리의 교육 현장에 정착되지는 못하였으나, 과학기술의 발달 그리고 독서와 작문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의 발달로 이들 모형들을활용한 교육 현장의 문식성 교육 발달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독서학회 | - |
dc.title | 독서와 작문: 그 개념의 변천과 지도 방법에의 시사점 | - |
dc.title.alternative | Reading and Writing: The Conceptual Change and its Implications for Literacy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노명완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독서연구, no.28, pp.9 - 51 | - |
dc.relation.isPartOf | 독서연구 | - |
dc.citation.title | 독서연구 | - |
dc.citation.number | 28 | - |
dc.citation.startPage | 9 | - |
dc.citation.endPage | 5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3096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의사소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읽기(독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쓰기(작문)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식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행동주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지주의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구성주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지적 구성주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적 구성주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현시적 지도 모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과정 학습 모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읽기-이야기하기-쓰기’ 모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muni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dia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ad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wri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liter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behavior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gnitiv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structiv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gnitive constructiv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constructiv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ocultural constructiv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plicit instruction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cess learning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apos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ading-talking-writing&apos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struction model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