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독서와 작문: 그 개념의 변천과 지도 방법에의 시사점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노명완-
dc.date.accessioned2022-01-01T01:40:28Z-
dc.date.available2022-01-01T01:40:28Z-
dc.date.created2021-08-31-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598-9607-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3914-
dc.description.abstract독서와 작문의 관련성을 살펴볼 수 있는 여러 방법 중에서 이 글은 그관련성을 매체의 발달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그 핵심은 인류가 출현한 이래사용해 온 음성매체, 5천여 년 전부터 사용하기 시작한 문자매체, 그리고최근 20여 년 전부터 본격적으로 사용해 온 컴퓨터에 의한 다중매체의 사용이다. 음성매체는 소통자 사이에 시간과 공간을 공유한다는 장점이 있으면서동시에 그 시간과 공간을 벗어나지 못한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이에 비해문자매체는 시간과 공간을 공유하지 못한다는 단점을 갖고 있지만, 동시에시간과 공간을 벗어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음성매체와 문자매체가그 장점과 단점을 달리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최근 기술의 발달로 사용하기 시작한 다중매체는 시간과 공간을 공유하면서도 그 제한성을 무한히넓힐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시간과 공간을 영상(동영상)으로 잡아 자유로이 비시간 비공간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바로 이 점이 소통의혁명인 것이다. 이 글에서는 독서와 작문의 개념도 패러다임적 이론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행동주의와 구성주의가 그것이다. 구성주의는 다시 인지적 구성주의,사회적 구성주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의 세 가지로 나누어 더욱 자세히살펴보았다. 이 글에서는 위의 두 가지 고찰, 즉 매체의 발달과 독서 및 작문 개념의발달을 고려하면서 문식성 교육의 방법에 대한 새로운 제안도 시도하였다. 독서와 작문: 그 개념의 변천과 지도 방법에의 시사점 49상보적 수업 모형, 과정 학습 모형, 그리고 워크샵 형태의 ‘읽기-이야기하기-쓰기’ 모형이 그것이다. 위의 세 모형이 아직 우리의 교육 현장에 정착되지는 못하였으나, 과학기술의 발달 그리고 독서와 작문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의 발달로 이들 모형들을활용한 교육 현장의 문식성 교육 발달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독서학회-
dc.title독서와 작문: 그 개념의 변천과 지도 방법에의 시사점-
dc.title.alternativeReading and Writing: The Conceptual Change and its Implications for Literacy Educ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노명완-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독서연구, no.28, pp.9 - 51-
dc.relation.isPartOf독서연구-
dc.citation.title독서연구-
dc.citation.number28-
dc.citation.startPage9-
dc.citation.endPage5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73096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의사소통-
dc.subject.keywordAuthor읽기(독서)-
dc.subject.keywordAuthor쓰기(작문)-
dc.subject.keywordAuthor문식성-
dc.subject.keywordAuthor행동주의-
dc.subject.keywordAuthor인지주의-
dc.subject.keywordAuthor구성주의-
dc.subject.keywordAuthor인지적 구성주의-
dc.subject.keywordAuthor사회적 구성주의-
dc.subject.keywordAuthor사회문화적 구성주의-
dc.subject.keywordAuthor현시적 지도 모형-
dc.subject.keywordAuthor과정 학습 모형-
dc.subject.keywordAuthor‘읽기-이야기하기-쓰기’ 모형-
dc.subject.keywordAuthorcommunication-
dc.subject.keywordAuthormedia-
dc.subject.keywordAuthorreading-
dc.subject.keywordAuthorwriting-
dc.subject.keywordAuthorliteracy-
dc.subject.keywordAuthorbehaviorism-
dc.subject.keywordAuthorcognitivism-
dc.subject.keywordAuthorconstructivism-
dc.subject.keywordAuthorcognitive constructivism-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constructivism-
dc.subject.keywordAuthorsociocultural constructivism-
dc.subject.keywordAuthorexplicit instruction model-
dc.subject.keywordAuthorprocess learning model-
dc.subject.keywordAuthor&apos-
dc.subject.keywordAuthorreading-talking-writing&apos-
dc.subject.keywordAuthorinstruction model-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