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남성 화장품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Media and Interpersonal Communication on Intentions for Purchasing Men's Cosmetics
- Other Titles
- Effects of Media and Interpersonal Communication on Intentions for Purchasing Men's Cosmetics
- Authors
- 한지은; 정세훈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소통학회
- Keywords
- cosmetics purchase behavior; theory of reasoned action; media; interpersonal communication; norm; attitude; the influence of presumed media influence; 화장품 구매 행동; 합리적 행동 이론; 미디어; 대인 커뮤니케이션; 규범; 태도; 추정된 미디어 영향력
- Citation
- 한국소통학보, no.18, pp.55 - 77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한국소통학보
- Number
- 18
- Start Page
- 55
- End Page
- 7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4038
- ISSN
- 1598-7752
- Abstract
- 본 연구는 합리적 행동 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에 기반하여 남녀 소비자의 남성 화장품 구매 행동을 태도와 규범으로 예측하였으며,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미디어와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았다. 남성 소비자의 화장품 구매 행동은 태도 및 주관적 규범에 의해 예측 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여성 소비자의 경우 태도만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규범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과 여성 소비자 모두 미디어와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대인 커뮤니케이션과 추정된 미디어 영향력이 규범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론 부분에서는 규범이 남성 소비자와 여성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각기 다른 역할을 한다는 점과 미디어와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남성의 화장품 구매 행동에 다른 역할을 한다는 점을 남성 화장품 마케팅과 홍보 관점에서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