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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와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남성 화장품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Media and Interpersonal Communication on Intentions for Purchasing Men's Cosmetics

Other Titles
Effects of Media and Interpersonal Communication on Intentions for Purchasing Men's Cosmetics
Authors
한지은정세훈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소통학회
Keywords
cosmetics purchase behavior; theory of reasoned action; media; interpersonal communication; norm; attitude; the influence of presumed media influence; 화장품 구매 행동; 합리적 행동 이론; 미디어; 대인 커뮤니케이션; 규범; 태도; 추정된 미디어 영향력
Citation
한국소통학보, no.18, pp.55 - 77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한국소통학보
Number
18
Start Page
55
End Page
7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4038
ISSN
1598-7752
Abstract
본 연구는 합리적 행동 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에 기반하여 남녀 소비자의 남성 화장품 구매 행동을 태도와 규범으로 예측하였으며,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미디어와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았다. 남성 소비자의 화장품 구매 행동은 태도 및 주관적 규범에 의해 예측 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여성 소비자의 경우 태도만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규범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과 여성 소비자 모두 미디어와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대인 커뮤니케이션과 추정된 미디어 영향력이 규범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론 부분에서는 규범이 남성 소비자와 여성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각기 다른 역할을 한다는 점과 미디어와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남성의 화장품 구매 행동에 다른 역할을 한다는 점을 남성 화장품 마케팅과 홍보 관점에서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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