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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욕설 진단 및 행정적 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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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노형남-
dc.date.accessioned2022-01-01T21:40:30Z-
dc.date.available2022-01-01T21:40:30Z-
dc.date.created2021-08-31-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598-9542-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4049-
dc.description.abstract청소년의 욕설은 억압이라는 주제 하에 요약되며 의사소통의 연관성마저 파괴하는 행위로서 언어기호를 통해서만 조종될 정도로 극단화되기도 한다. 사회 약정에 기초한 획일화된 총체적 의사소통은 이런 상황에서 실제적으로 불가능하며 이에 부수적인 화행장면의 일탈변격은 화자의 주관성을 초월하여 객관적 성향마저 띤다. 이 연구에서는 다중학제간 융․복합 차원에서 오늘날 급속하게 첨단화되고 있는 사이버 상의 정보통신 문자 메시지에 의해 광범위하고도 신속하게 확산되고 있는 디지털 콘텐츠 상의 화행장면을 언어철학과 복잡적응계 동역학의 첨단 이론을 원용하여 다원적인 풍요로운 혼종 문화를 조성하는 다양성이 여러 분야에 걸친 통합적 다중학제간 연구로 제기됨에 문제의식을 가지고 이를 정성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청소년의 욕설이 분노에 기인함을 규명하였다. 특히 NEET(Not in Education, Employment and Training; 비구직무업자[非求職無業者])족에 속하는 청소년이 우리나라에서 2011년 6월말 현재 128만 4천 명에 달하는데 이들이 기존 사회의 기성계층과 갈등을 일으키는 미스매치(mismatch; 不條理)가 심각한 수준임에 초점을 맞추었다. 세칭 니트족이란 의무교육을 마친 후에도 취직하거나 상급학교에 진학하지 않고 직업훈련도 받지 않는 청년을 지칭하는 행정 용어다. 이는 1990년대 영국 행정부가 고안한 통계 용어이지만 일본에서는 취업난이 심각해지면서 아예 일할 의욕조차 상실한 청년을 일컫는 어휘로 통용된다. 오늘날 서로 유사하면서도 상이한 제각기 나름대로의 역사, 문화, 환경을 지닌 언어공동체가 개방성을 추구하면서도 민족주의의 독립성을 유지하려는 이율배반적 딜레마에 빠져 있는 바, 이를 환경오염, 인구증가, 경제발전, 정치안정, 사회통합, 문화변용 측면에서 조명하되 통섭, 융합, 복합학, 복잡계과학의 이론적 배경에서 다양한 유형의 반(反)사회적 융합 요소를 언어공동체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도전과 응전의 지속 가능한 확산 요소로 전제하고 이의 문제점을 지적함과 아울러 이를 행정적으로 개선하는 방안으로서 2001년 미국에서 제정된 낙제 학생 방지법(No Child Left Behind Act)에 의거하여 뉴욕 시의 전체 공립학교가 출제하는 표준화 시험 문제의 지문에서 영어, 수학, 과학, 사회 네 과목 평가 시, 어느 과목에서든지 절대로 사용할 수 없도록 선정한 오십 개의 어귀 항목을 언어 정책 및 행정적 개선 방안으로서 추천하여 보았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화법학회-
dc.title청소년의 욕설 진단 및 행정적 개선 방안-
dc.title.alternativeDiagnosis and Administrative Melioration Device of the Younger Generation’s Abusive Languag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노형남-
dc.identifier.doi10.18625/jsc.2012..20.7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화법연구, no.20, pp.71 - 99-
dc.relation.isPartOf화법연구-
dc.citation.title화법연구-
dc.citation.number20-
dc.citation.startPage71-
dc.citation.endPage9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66925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languageplan-
dc.subject.keywordAuthoradministrativemeliorationdevice-
dc.subject.keywordAuthoryounger generation-
dc.subject.keywordAuthorabusivelanguage.-
dc.subject.keywordAuthor언어 정책-
dc.subject.keywordAuthor행정적 개선 방안-
dc.subject.keywordAuthor청소년-
dc.subject.keywordAuthor욕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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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Spanish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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