关于韩国学生作业中的‘错别字’的分析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장용 | - |
dc.date.accessioned | 2022-01-01T21:40:41Z | - |
dc.date.available | 2022-01-01T21:40:41Z | - |
dc.date.created | 2021-08-31 | - |
dc.date.issued | 2012 | - |
dc.identifier.issn | 1738-789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4050 | - |
dc.description.abstract | 한국 학생들이 ‘중국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흔히 나타나는 ‘錯別字’ 사용의 문제는 외국어 학습에서 피할 수 없는 현상의 하나이다. 그리고 이러한 ‘錯別字’가 나타나는 원인도 여러 가지이고 그 유형 또한 다양하다. 본고에서는 한국의 한 대학교 중문과 학생들의 과제물에 나타난 ‘錯別字’를 연구대상으로 삼아 학생들에게 ‘한자가 왜 어려운지’, 또 ‘‘錯別字’가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조사하였다. 본문에서는 이 조사 결과에 의거하여 한국 학생들의 ‘錯別字’유형을 ‘部首混淆’, ‘同音字或近音字混淆’, ‘形似字混淆’, ‘韓語發音的誤導’, ‘部件位置混淆’, ‘前後字的影響’ 등의 여섯 가지로 나누어 분류하였다. 그리고 이 유형을 바탕으로 ‘錯別字’사용을 줄이기 위한 한자 교육 방법을 모색하였는데 그 구체적인 내용은 ‘字義對比分析’, ‘部首對比分析’, ‘詞義分析’, ‘同声旁字罗列對比分析’, ‘工具书的利用’등의 다섯 가지이다. 본고의 결론에서는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스스로의 ‘錯別字’사용을 잘 인식하고 이를 고쳐나갈 수 있는가’하는 점에 대하여 해결 방안을 일부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Chinese | - |
dc.language.iso | zh | - |
dc.publisher | 한국중국어교육학회 | - |
dc.title | 关于韩国学生作业中的‘错别字’的分析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장용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중국어교육과 연구, no.16, pp.193 - 208 | - |
dc.relation.isPartOf | 중국어교육과 연구 | - |
dc.citation.title | 중국어교육과 연구 | - |
dc.citation.number | 16 | - |
dc.citation.startPage | 193 | - |
dc.citation.endPage | 20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3221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한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오타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한자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원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수법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