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关于韩国学生作业中的‘错别字’的分析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장용-
dc.date.accessioned2022-01-01T21:40:41Z-
dc.date.available2022-01-01T21:40:41Z-
dc.date.created2021-08-31-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738-7892-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4050-
dc.description.abstract한국 학생들이 ‘중국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흔히 나타나는 ‘錯別字’ 사용의 문제는 외국어 학습에서 피할 수 없는 현상의 하나이다. 그리고 이러한 ‘錯別字’가 나타나는 원인도 여러 가지이고 그 유형 또한 다양하다. 본고에서는 한국의 한 대학교 중문과 학생들의 과제물에 나타난 ‘錯別字’를 연구대상으로 삼아 학생들에게 ‘한자가 왜 어려운지’, 또 ‘‘錯別字’가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조사하였다. 본문에서는 이 조사 결과에 의거하여 한국 학생들의 ‘錯別字’유형을 ‘部首混淆’, ‘同音字或近音字混淆’, ‘形似字混淆’, ‘韓語發音的誤導’, ‘部件位置混淆’, ‘前後字的影響’ 등의 여섯 가지로 나누어 분류하였다. 그리고 이 유형을 바탕으로 ‘錯別字’사용을 줄이기 위한 한자 교육 방법을 모색하였는데 그 구체적인 내용은 ‘字義對比分析’, ‘部首對比分析’, ‘詞義分析’, ‘同声旁字罗列對比分析’, ‘工具书的利用’등의 다섯 가지이다. 본고의 결론에서는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스스로의 ‘錯別字’사용을 잘 인식하고 이를 고쳐나갈 수 있는가’하는 점에 대하여 해결 방안을 일부 제시하였다.-
dc.languageChinese-
dc.language.isozh-
dc.publisher한국중국어교육학회-
dc.title关于韩国学生作业中的‘错别字’的分析-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장용-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중국어교육과 연구, no.16, pp.193 - 208-
dc.relation.isPartOf중국어교육과 연구-
dc.citation.title중국어교육과 연구-
dc.citation.number16-
dc.citation.startPage193-
dc.citation.endPage20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73221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한자-
dc.subject.keywordAuthor오타-
dc.subject.keywordAuthor한자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유형-
dc.subject.keywordAuthor원인-
dc.subject.keywordAuthor교수법-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ivision of Global Studi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