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시개념이 자원봉사자의 스포츠이벤트 전 준비의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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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매이 | - |
dc.date.accessioned | 2022-01-02T01:40:17Z | - |
dc.date.available | 2022-01-02T01:40:17Z | - |
dc.date.created | 2021-08-31 | - |
dc.date.issued | 2012 | - |
dc.identifier.issn | 1229-358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4068 | - |
dc.description.abstract | 수많은 사람들이 스포츠행사에서 자원봉사를 하지만, 그 자원봉사 관리에 있어서는 미흡한 면이 많다. 대체적으로 대회운영위원위는 자원봉사자들이 선발한 후, 자원봉사교육 등에 힘을 쓰기 보다는 개개인의 자원봉사자들이 스스로 자원봉사 업무나 대회 전반에 관해 준비하고 있기를 기대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런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자원봉사자들의 동일시(스포츠동일시, 지역동일시)정도, 자원봉사자부심과 심리적 계약(긍정적 기대), 자원봉사자들의 대회 준비의도를 포함한 연구 모형을 제시하고, 관련 가설 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대구육상대회 자원봉사자로 선출된 275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고, 구조방정식을 통해 모델 및 가설이 검증되었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스포츠동일시(H1)와 지역동일시(H2) 수준은 자원봉사자부심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으며, 지역동일시는 긍정적 기대에도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H3). 또한, 자원봉사자부심(H4)과 긍정적 기대(H5)는 자원봉사 활동에 대한 준비의도에 긍정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dc.language | English | - |
dc.language.iso | en | - |
dc.publisher | 한국사회체육학회 | - |
dc.title | 동일시개념이 자원봉사자의 스포츠이벤트 전 준비의도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Influence of Identification on Pre-volunteers’ Behavior Intention in a Mega Sporting Event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매이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사회체육학회지, no.47, pp.103 - 113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사회체육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사회체육학회지 | - |
dc.citation.number | 47 | - |
dc.citation.startPage | 103 | - |
dc.citation.endPage | 11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3963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원봉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스포츠행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동일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원봉사자부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심리적 계약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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