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중 ‘언어생활과 한자 문화’에 대하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송혁기-
dc.date.accessioned2022-01-02T05:41:05Z-
dc.date.available2022-01-02T05:41:05Z-
dc.date.created2021-08-31-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225-1321-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4092-
dc.description.abstract‘언어생활과 한자 문화’는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에 새로 들어간 중영역이다. 본고는 이전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해 ‘언어생활과 한자 문화’ 영역 및 그에 해당하는 내용 요소의 의미를 살피고, 구체적인 어휘 사례를 중심으로 ‘언어생활 교육’과 ‘한자 문화 교육’의 상관관계를 논의하였다. 본고는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에서 ‘언어생활’을 ‘한문지식’ 영역에 두지 않고 ‘문화’ 영역에 둔 의도가, 전통문화 및 한자문화권의 기반 위에서 우리 언어생활을 바라볼 수 있는 시야를 확보하고자 한 데 있다고 보았다. 실제로 한문 고전, 혹은 한자문화권의 역사․문화적 전통이나 언어관습에서 유래한 한자 어휘의 경우, 그러한 맥락을 모른 채 단지 그 어휘를 이루고 있는 한자를 익히는 것만으로는 더 깊은 뜻을 알고 더 적절하게 활용할 수 없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어휘들을 세 가지 群으로 나누어서 그 의미와 문화적 배경을 살폈다. 첫째, 출전이 되는 한문 고전의 맥락을 알면 의미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어휘들을 들고 그 출전 본래의 의미와 引伸된 의미, 그리고 한자 문화와 관련된 학습요소를 살폈다. 둘째, 한자문화권의 관습적 비유나 유추 등에서 유래한 어휘들이다. 이를 통해 한자문화권 어휘들의 형성 및 변모 과정에 문화적 요소가 어떻게 작용해 왔는가를 살폈다. 셋째, 이들처럼 특정 전적을 출전으로 하기보다는 한자문화권의 역사 문화적 배경에서 유래한 어휘들이다. 한자문화권 공통의 배경에서 유래한 어휘들과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적 배경에서 유래하거나 인신된 어휘들을 들고 그 역사 문화적 배경을 통한 교수․학습 방법 개선의 가능성을 살폈다. 이러한 구체적인 어휘 사례들을 통해서, 언어생활에 사용되는 한자 어휘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나, 한자 문화에 대한 더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서나, ‘언어생활’과 ‘한자 문화’의 교육의 相補性이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나아가 ‘문화’ 영역을 강조하면서 동시에 언어생활에의 활용 측면을 이와 연관하여 부각시키는 것은, 漢文科의 정체성을 찾고 이를 대사회적인 메시지로 제시하는 의미를 지닌다고 본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한문교육학회-
dc.title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중 ‘언어생활과 한자 문화’에 대하여-
dc.title.alternativeA study of Educational Curriculum Revision in 2009:Focused on Speech Function and the Culture of Classical Chinese Character-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송혁기-
dc.identifier.doi10.17963/ccek.2012..38.7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漢文敎育硏究, no.38, pp.77 - 104-
dc.relation.isPartOf漢文敎育硏究-
dc.citation.title漢文敎育硏究-
dc.citation.number38-
dc.citation.startPage77-
dc.citation.endPage10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67273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speech function-
dc.subject.keywordAuthorthe culture of classical Chinese character-
dc.subject.keywordAuthorthe educational curriculum revision in 2009-
dc.subject.keywordAuthorvocabulary-
dc.subject.keywordAuthorteaching and learning method.-
dc.subject.keywordAuthor언어생활-
dc.subject.keywordAuthor한자 문화-
dc.subject.keywordAuthor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dc.subject.keywordAuthor한자 어휘-
dc.subject.keywordAuthor교수․학습 방법.-
dc.subject.keywordAuthorspeech function-
dc.subject.keywordAuthorthe culture of classical Chinese character-
dc.subject.keywordAuthorthe educational curriculum revision in 2009-
dc.subject.keywordAuthorvocabulary-
dc.subject.keywordAuthorteaching and learning metho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Classical Chines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Hyok Key photo

Song, Hyok Key
문과대학 (한문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