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漢文科 敎育에서의 텍스트의 水準과 範圍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윤재민-
dc.date.accessioned2022-01-04T12:40:33Z-
dc.date.available2022-01-04T12:40:33Z-
dc.date.created2021-08-31-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issn1225-1321-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4364-
dc.description.abstract漢文科 敎育에서 텍스트의 水準과 範圍 문제는 그 동안 한문교육 연구자라면 누구나 다 어느 정도 그 중요성에 대해 의식해 본 적이 있었을 문제이다. 무엇보다도 먼저 교과서 집필자들이 집필 초기부터 그 마무리에 이르기까지 가장 많이 고민했을 문제도 바로 이 문제일 것이다. 그러나 정작 漢文科 敎育에서 텍스트의 水準과 範圍 문제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는 그 동안 별로 없었다. 漢文科 敎育에서 텍스트의 水準과 範圍 문제는 크게 두 가지 분야에서 연구될 필요가 있다. 하나는 이론적인 측면에서 敎育課程 분야이고 다른 하나는 실천적인 측면에서 교과서 편찬 분야이다. 교육과정 분야에서 텍스트의 수준과 범위 문제는 領域, 敎育 內容 要素, 學習 要素의 각 차원에서 구체적으로 다뤄져야 할 문제이다. 곧 한문 교육의 목표로부터 영역을 어떻게 도출할 것인가? 각 영역별로 교육 내용 요소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내용 요소를 구성하는 하위 내용 요소, 곧 학습 요소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그것을 學校 級別 및 學年別 水準別로 어떻게 系列化․位階化할 것인가?교과서 편찬 분야에서 텍스트의 水準과 範圍 문제는 漢字, 語彙, 漢文 短文, 漢文 散文, 漢詩의 각 차원에서 각기 구체적으로 다뤄져야 할 문제이다. 곧 교육과정이 제시하는 영역, 내용 요소, 학습 요소를 漢字, 語彙, 漢文 短文, 漢文 散文, 漢詩로 이루어지는 교과서 題材로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 이 과정에서 漢字, 語彙, 漢文 短文, 漢文 散文, 漢詩의 수준과 범위를 구체적인 목록으로서 제공하는 것이 과연 가능한가? 가능하다면 그것을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어떤 경우든 쉬운 문제는 하나도 없다. 완벽한 대안도 있을 수 없다. 모쪼록 이번 학술대회가 漢文科 敎育에서 텍스트의 水準과 範圍 문제에 대한 건설적인 결과물 마련을 위한 礎石이 되길 바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한문교육학회-
dc.title漢文科 敎育에서의 텍스트의 水準과 範圍-
dc.title.alternativeThe level and range of texts in Korean Classical Chinese Educ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윤재민-
dc.identifier.doi10.17963/ccek.2011..36.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漢文敎育硏究, no.36, pp.5 - 20-
dc.relation.isPartOf漢文敎育硏究-
dc.citation.title漢文敎育硏究-
dc.citation.number36-
dc.citation.startPage5-
dc.citation.endPage2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56310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Korean Classical Chines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text-
dc.subject.keywordAuthorlevel-
dc.subject.keywordAuthorrange-
dc.subject.keywordAuthorscope-
dc.subject.keywordAuthorcontent elements-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elements-
dc.subject.keywordAuthor漢文敎育-
dc.subject.keywordAuthor敎育課程-
dc.subject.keywordAuthor텍스트-
dc.subject.keywordAuthor水準-
dc.subject.keywordAuthor範圍-
dc.subject.keywordAuthor領域-
dc.subject.keywordAuthor內容 要素-
dc.subject.keywordAuthor學習 要素-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Classical Chines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