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 글쓰기의 띄어쓰기 오류 유형과 지도 방안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대아-
dc.date.accessioned2022-01-06T09:42:19Z-
dc.date.available2022-01-06T09:42:19Z-
dc.date.created2021-08-31-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issn1226-7341-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4591-
dc.description.abstract글쓰기에서는 과정뿐 아니라 띄어쓰기와 같은 형식적인 부분도 중요하다. 그러나 대학생들은 실제 글쓰기에서 많은 형식적 오류를 범하고 있다. 이 연구는 빈번히 발생하는 띄어쓰기 오류를 유형화하고 적절한 띄어쓰기 지도 방안을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대학생들의 띄어쓰기 오류 유형은 크게 ‘띄어 써야 할 것을 붙여 쓴 유형’과 ‘붙여 써야 할 것을 띄어 쓴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붙여 쓴 오류가 띄어 쓴 오류보다 월등히 많았는데, 이는 띄어서 쓰기보다는 가능한 한 붙여 쓰는 학생들의 띄어쓰기 경향을 반영한다. 학생들이 가장 빈번하게 범하는 띄어쓰기 오류는 띄어 써야 할 ‘명사+명사’ 결합을 붙여 쓰는 유형이다. 그 다음으로 의존명사를 앞 성분과 띄어 쓰지 않는 유형이며, 명사를 수식하는 성분과 수식을 받는 명사를 붙여 쓰는 오류도 많았다. 띄어 쓴 오류로는 종속적 성격을 지닌 조사와 접사를 독립적 성분으로부터 띄어 쓴 경우가 자주 발견되었으며, 한 단어를 두 단어로 잘못 분석하여 띄어 쓴 경우도 있었다. 또한 띄어쓰기의 일관성에 대한 문제도 지적되었다. 이 문제는 규정에서 인정한 예외들 때문에 발생하는데, 띄어쓰기 예외 규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한 가지 조건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한 편의 글에서는 일관된 원칙을 적용해야 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띄어쓰기 오류를 범하는 원인은 내부적 원인과 외부적 원인으로 규정할 수 있다. 내부적 원인은 띄어쓰기와 관련된 문법 지식의 부족을 가리키며, 외부적 원인은 띄어쓰기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을 말한다. 띄어쓰기 오류를 줄이기 위해서는 대학의 글쓰기 수업에서 띄어쓰기를 포함한 어문규정을 반드시 지도해야 하는데, 이때에는 띄어쓰기의 ‘기본 원칙’을 충실히 전달해야 하며 띄어쓰기의 일관성을 강조해야 한다. 또한 오류 유형에 따라 지도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효과적인 콘텐츠를 활용하여 띄어쓰기를 지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우리어문학회-
dc.title대학생 글쓰기의 띄어쓰기 오류 유형과 지도 방안-
dc.title.alternativeThe Error Pattern and the Plan for Guidance on the Word Spacing in College Students' Writing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대아-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우리어문연구, no.38, pp.331 - 360-
dc.relation.isPartOf우리어문연구-
dc.citation.title우리어문연구-
dc.citation.number38-
dc.citation.startPage331-
dc.citation.endPage36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48295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띄어쓰기-
dc.subject.keywordAuthor맞춤법-
dc.subject.keywordAuthor띄어쓰기 오류-
dc.subject.keywordAuthor오류 유형-
dc.subject.keywordAuthor띄어쓰기 지도 방안-
dc.subject.keywordAuthor대학생 글쓰기-
dc.subject.keywordAuthor글쓰기-
dc.subject.keywordAuthorword spacing-
dc.subject.keywordAuthororthography-
dc.subject.keywordAuthorword spacing error-
dc.subject.keywordAuthorerror pattern of word spacing-
dc.subject.keywordAuthorplan for guidance on the word spacing-
dc.subject.keywordAuthorcollege student&apos-
dc.subject.keywordAuthors writing-
dc.subject.keywordAuthorwriting-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 General Education and Teaching Profess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