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 논술 시험의 개념과 그 유형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노명완-
dc.date.accessioned2022-01-06T21:42:05Z-
dc.date.available2022-01-06T21:42:05Z-
dc.date.created2021-08-31-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issn1598-9607-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4652-
dc.description.abstract‘논술’이라는 이름의 독립된 대학입학시험이 채택된 것은 1990년대 중반이다. 이 시험이 대학입학시험의 하나로 채택된 배경 이유는 대학 학생 선발에 대한 정부와 주요 대학 사이의 주도권 싸움 때문이다. 당시, 논술이라는생소한 이름의 글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한 개념도 그리고 전형적인 글 유형도확립되지 않은 상태였다. 따라서 당연한 결과로 초기의 논술 시험에서는 상당한 혼란이 일어날 수밖에 없었다. 초기의 논술 시험은 주로 신문이나 방송 등에서 중요하게 다루었던 당시의 시사성 있는 주제가 논술의 논제로 채택되었다. 시험이 시사성 주제에의존하게 되니, 논술 준비 수험생들은 자연스레 시사적 이슈에 관심을 많이기울이고 신문이나 잡지 읽기에 치중하였다. 대입 논술 시험은 이에서 진화하여, 고전작품의 이해와 요약, 감상을 묻는 유형으로 발전하였다. 물론 수험생들은 신문이나 잡지 읽기에서 고전읽기로 방향을 바꾸었다. 대입 논술 시험은 다시 내용이 다른 여러 글을 읽고, 각각을 요약하고,공통적 주제를 찾고, 이 공통적 주제로 자신의 글을 쓰는 하이퍼텍스트적 읽기ㆍ쓰기로 변하였고, 다음에는 넓은 의미의 학문또는 교과영역 중심적 논술로 바뀌었다. 이 변화는 서울대학교에서 제안한 것인데, 당시 대학입시계에상당한 파문을 일으켰다. 그리고 대입 논술은 최근에 이르러 여러 교과에 걸친 여러 편의 글을 읽고 그 내용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이에 대하여 자신의생각을 전개하는 유형의 논술로 발전하였다. 이 마지막 유형이 최신의 논술유형이다. 위에서 살핀 바와 같이, 대학 입학 논술 시험은 여러 유형으로 발전적인 변화를 거쳐왔다. 그러나 아직까지 대입 논술은 그 개념도 그리고 유형도 정립되지 않은, 현재 진화중인 글쓰기 유형이다. 아직 문제점이 많이 보이기는하나, 꾸준한 노력으로 논술의 유형은 더욱 진화할 것이다. 그 진화 방향의핵심은 학생들의 깊은 사고력 평가 그리고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적 발전 도모가 될 것이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독서학회-
dc.title대학 논술 시험의 개념과 그 유형 분석-
dc.title.alternativeThe Concept and the Analysis of College Entrance Essay Examin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노명완-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독서연구, no.23, pp.381 - 408-
dc.relation.isPartOf독서연구-
dc.citation.title독서연구-
dc.citation.number23-
dc.citation.startPage381-
dc.citation.endPage40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45650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essay-
dc.subject.keywordAuthoressay examination-
dc.subject.keywordAuthorcollege entrance essay examination-
dc.subject.keywordAuthorpsychological classification of written discourse types-
dc.subject.keywordAuthorunderlying structure-
dc.subject.keywordAuthoranalysis of written essay types-
dc.subject.keywordAuthorcurrent theme for essay writing-
dc.subject.keywordAuthorcomprehension and appreciation of classics-
dc.subject.keywordAuthorhyper-text-
dc.subject.keywordAuthorcommon theme-
dc.subject.keywordAuthortheme integration-
dc.subject.keywordAuthoressay writing through theme integration-
dc.subject.keywordAuthoressay writing across the 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논술-
dc.subject.keywordAuthor논술시험-
dc.subject.keywordAuthor대학 입학 논술 시험-
dc.subject.keywordAuthor담화유형의 심리적 분류-
dc.subject.keywordAuthor기저구조-
dc.subject.keywordAuthor논술유형 분석-
dc.subject.keywordAuthor시사성 논제-
dc.subject.keywordAuthor고전 이해 및 감상-
dc.subject.keywordAuthor하이퍼텍스트-
dc.subject.keywordAuthor주제 통합-
dc.subject.keywordAuthor주제 통합적 논술-
dc.subject.keywordAuthor통합교과적 논술 또는 범교과적 논술-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