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詞樂合一與詞體推尊 ― 論大晟樂府對詞創作的影響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Yao Dayong-
dc.date.accessioned2022-01-07T21:40:29Z-
dc.date.available2022-01-07T21:40:29Z-
dc.date.created2021-08-31-
dc.date.issued2009-
dc.identifier.issn1229-38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4777-
dc.description.abstract북송(北宋) 말기에 성립한 대성악부(大晟樂府)는 사(詞)의 발전에 있어서도 직접적으로 촉진적인 작용을 일으켰다. 대성사인(大晟詞人)들은 음률에 대해 매우 정교하고 뛰어났는데, 그들이 창작하였던 사(詞)들은 음악적으로 잘 어울리고 노래로 부르기 적합하여, 고대(古代) ‘시악합일(詩樂合一)’의 유풍(遺風)을 재현하였다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전사(塡詞)를 할 때에도 길이가 긴 장조(長調)를 좋아하였고, 펴서 늘어놓는 포서(鋪敍) 기법을 많이 사용하였으며, 전고(典故)의 사용에도 뛰어났고, 영물(詠物) 작품에 있어서는 기탁(寄託)이 많이 들어가 있어, 사(詞)의 전아화(典雅化)와 사체(詞體)에 대해 추존(推尊)하는 경향을 촉진시켰다. 그리하여 사단(詞壇)에 있어서 새로운 풍격을 세우게 되었으니, 그 영향이 매우 심원(深遠)하다 할 수 있다.-
dc.languageChinese-
dc.language.isozh-
dc.publisher고려대학교 중국학연구소-
dc.title詞樂合一與詞體推尊 ― 論大晟樂府對詞創作的影響-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Yao Dayong-
dc.identifier.doi10.26585/chlab.2009..26.010-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중국학논총, no.26, pp.221 - 248-
dc.relation.isPartOf중국학논총-
dc.citation.title중국학논총-
dc.citation.number26-
dc.citation.startPage221-
dc.citation.endPage24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38580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other-
dc.subject.keywordAuthor대성악부(大晟樂府)-
dc.subject.keywordAuthor대성사인(大晟詞人)-
dc.subject.keywordAuthor사악(詞樂)-
dc.subject.keywordAuthor사체(詞體)-
dc.subject.keywordAuthor전아화(典雅化)-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Chinese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