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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의학의 수용과 신체관의 변화 - 최한기의 『身機踐驗』을 중심으로 -The Introduction of Western Medicine and The Change of Body Conception

Other Titles
The Introduction of Western Medicine and The Change of Body Conception
Authors
김문용
Issue Date
2009
Publisher
동양고전학회
Keywords
western medicine; human body; cognition; shinki(shenchi); chemical elements; brain-centered cognition; heart-centered cognition; shinki-balanced cognition.; 서양의학; 신체; 지각; 신기; 원소; 뇌주지각설; 심주지각설; 신기균형설
Citation
동양고전연구, no.37, pp.345 - 375
Indexed
KCI
Journal Title
동양고전연구
Number
37
Start Page
345
End Page
37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4783
ISSN
1226-7910
Abstract
조선에서는 서양 의학이 전래되면서 동양적인 신체관과 서양적인 신체관이 자연스럽게 습합하기도 하고, 양자가 상호 대립하면서 논점을 형성하기도 하였다. 18세기 이래로 형성되기 시작한 주요 논점으로는 두 가지를 꼽을 수 있다. 하나는 서양 해부학의 효과를 얼마나 긍정하는가의 문제이고, 다른 하나는 知覺을 주관하는 것이 심장인가 뇌인가의 문제이다. 이런 논점은 서양의 신체관을 타자화하는 것이면서, 그것을 통해 동양의 전통적 신체관을 정식화하는 것이기도 했다. 조선에서 서양 의학의 영향이나 신체관의 변화가 뚜렷한 진전을 보인 것은 崔漢綺에 이르러서였다. 그의 새로운 신체관의 특징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는 신체에 대해 기계론적인 관점을 강조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신체의 지각 능력을 강조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의 기계론적 신체관은 神氣論의 간섭을 받고, 지각설은 神氣均衡說이라 할 수 있는 다소 애매한 측면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신체관은 그가 서양 의학과 신기 개념의 접합을 통해 새롭게 확립한 것이지만, 양자 사이의 접합이 완전했다고 보기는 어려운 면이 있었다. 이 점은 그가 의학의 기초로 생각한 물리학 방면에서도 그대로 나타났다. 그는 화학원소론과 기론의 접합을 추구했지만, 궁극적으로 신기론의 유기체론적 성격을 포기하지 않는 한 그 접합은 성공하기 어려웠다. 그런 만큼 최한기의 새로운 신체관 역시 불완전한 임시 건조물의 성격을 벗어날 수 없는 것이었다. 그러나 기계론과 유기체론의 접합이라는 그의 시도 자체는, 그 문제가 오늘날까지 해소되지 않고 있는 거대 문제라는 점에서 사상사적 가치를 부인하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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