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OTT 서비스 복수 구독 현황 및 이용자 특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An Exploratory Study on the Current State of Multiple Subscriptions to OTT Services and the Characteristics of Users

Other Titles
An Exploratory Study on the Current State of Multiple Subscriptions to OTT Services and the Characteristics of Users
Authors
변은지백현미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방송학회
Keywords
OTT; OTT서비스; binary logistic regression; multi-homing; multiple subscriptions; social network analysis; 멀티호밍; 복수 구독자; 사회 연결망 분석; 이항 로지스틱 회귀 분석
Citation
방송통신연구, no.117, pp.43 - 69
Indexed
KCI
Journal Title
방송통신연구
Number
117
Start Page
43
End Page
6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7567
ISSN
2288-3134
Abstract
국내 OTT(Over-The-Top) 시장 경쟁이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 시점에서 OTT 서비스 복수 구독자는 사업자들 간 동반 성장의 가능성을 시사하여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OTT 서비스 복수 구독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OTT 서비스 복수 구독자의 현황과 복수 구독에 영향을미치는 이용자의 특성에 관하여 탐색적으로 살펴보았다. 연구문제 검증에 한국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 발표한 ‘2020 한국미디어패널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사회 연결망 분석을 통해 이용자의 복수 구독 패턴을 확인한 결과 넷플릭스와 티빙, 넷플릭스와 웨이브, 티빙과 웨이브 조합이 가장 빈번하게 나타났다. 또한, OTT 서비스 복수 구독자의 미디어 이용 특성을 살펴보았는데, 복수 구독자는 단일 구독자에 비해 OTT 서비스 이용량이 유의미하게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OTT 서비스 복수 구독에 영향을 미치는 이용자의 특성은 이항 로지스틱 회귀 분석을 통해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나이가 어릴수록, OTT 서비스 이용 시 TV VOD 시청 비중이 높을수록, 오리지널 콘텐츠를 주로 소비하는 경향을 보일수록 OTT 서비스를 여러 개 이용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최근 확산되고 있는미디어 이용 현상을 반영하여 OTT 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켰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