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수학 성 고정관념, 고정 마인드셋, 기대에 의한 초등 자녀의 수학 학습동기와 성취도 예측Predicting Elementary School Children’s Math Motivation and Achievement with Parents’ Math Gender Stereotypes, Fixed Mindset, and Expectations
- Other Titles
- Predicting Elementary School Children’s Math Motivation and Achievement with Parents’ Math Gender Stereotypes, Fixed Mindset, and Expectations
- Authors
- 이수향; 이현지; 봉미미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Keywords
- 성 고정관념; 마인드셋; 부모의 기대; 수학 동기; 수학 성취도; 초등학교; gender stereotype; mindset; parental expectation; math motivation; math achievement; elementary school
- 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27, no.4, pp.159 - 18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Volume
- 27
- Number
- 4
- Start Page
- 159
- End Page
- 18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7877
- DOI
- 10.29318/KER.27.4.6
- ISSN
- 1598-9054
- Abstract
- 이 연구는 수학능력에 대해 부모가 가지고 있는 성 고정관념과 고정 마인드셋, 그리고 자녀의 미래 수학성취에 대한 부모의 기대가 학생의 수학 학습동기와 성취도를 예측하는지를 검증하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D 광역시에 소재하는 1개 초등학교 3, 4학년 학생과 학부모 중 연구참여에 동의한 171쌍에게 설문조사와 성취도 평가를 실시하였고, 이 중 학생과 학부모 모두 설문에 참여한 131쌍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부모의 성 고정관념과 고정 마인드셋 모두 학생의 수학 동기와 성취도를 직접적으로 예측하지 않았다. 그러나, 부모의 고정 마인드셋은 자녀의 미래 수학성취에 대한 부모의 기대를 부적으로 예측하였고, 자녀의 미래 수학성취에 대한 부모의 기대는 다시 학생의 수학 자기효능감과 가치, 성취도를 정적으로 예측하였다. 매개분석 결과, 부모의 고정 마인드셋이 자녀의 미래 수학성취에 대한 부모의 기대를 통해 학생의 수학 학습동기와 성취도를 예측하는 간접효과는 모두 유의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부모가 가지는 수학능력의 변화가능성에 대한 믿음과 자녀에 대한 기대가 초등학생의 수학 학습동기와 성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