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의 경력개발지원 서비스가 모교 충성의도 고취에 미치는 영향Instilling Loyalty Intention to Alma Mater through Relationship Marketing Investments by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Other Titles
Instilling Loyalty Intention to Alma Mater through Relationship Marketing Investments by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Authors
이정기박성렬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산업경제학회
Keywords
Career Guidance Service; Career Optimism; Loyalty to Alma Mater; On-campus Career Service; Sense of Belonging; Student Loyalty; 관계마케팅; 대학 경력개발지원 서비스; 모교충성의도; 소속감; 진로 낙관성
Citation
산업경제연구, v.34, no.6, pp.1455 - 1475
Indexed
KCI
Journal Title
산업경제연구
Volume
34
Number
6
Start Page
1455
End Page
147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7878
ISSN
1229-201X
Abstract
대학은 재학생들이 졸업 이후 성공적으로 사회에 안착할 수 있도록 폭넓은 경력개발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대학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한 재학생들의 만족 여하에 따르는 후속 태도 및 행동의 결과에 대한 이해는 다소 요연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재학생들이 대학의 경력개발지원 서비스가 만족스럽게 느껴지게 되면 이에 따른 모교에 대한 소속감 및 모교 충성의도의 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해보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서비스 마케팅, 소비자 행동, 그리고 교육 심리학의 이론과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일련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구체적으로, 학생들이 경험한 대학 경력개발지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모교의 충성의도 간 관계에서 그들이 대학에 대해 가지는 감정인 소속감의 매개효과 개연성에 대해 주목하고, 해당 변인의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실증을 위해 국내의 한 사립 대학교 경영학과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연구의 결과는 학술적으로 학생들의 모교 충성도 형성 과정에 대한 독특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대학의 실무자에게는 모교에 대한 학생들의 충성도를 확립하기 위한 대학의 관계 마케팅 투자의 지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Global Business in Division of Convergence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Jung ki photo

Lee, Jung ki
글로벌비즈니스대학 (융합경영학부 글로벌경영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