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S대학교 진로ㆍ취업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사례연구 :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 변수 규명을 中心으로Case Study on S University's Career and Employment Education Program : Focusing on the identification of characteristic variables that affect career maturity

Other Titles
Case Study on S University's Career and Employment Education Program : Focusing on the identification of characteristic variables that affect career maturity
Authors
김승철지희진
Issue Date
2021
Publisher
충북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Keywords
Control deficiency; Inference bias; Information search; Innovation; Rewards program; 교육방향성; 교육평가; 진로성숙도; 진로지도; 취업교육
Citation
산업과 경영, v.34, no.2, pp.1 - 18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산업과 경영
Volume
34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1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7938
ISSN
1225-2379
Abstract
본 연구는 진로 및 취업교육 프로그램 평가 사례를 통해 교육평가의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교육평가에서 강의만족도 등 Kirkpatrick의 평가 모형 중 1단계인 반응평가와 달리 교육과정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의 속성을 중심으로 개념적 틀을 마련하고 이에 따른 교육과정을 평가하였으며, 평가 후 인과적 연결성을 고려하여 다음 차시 교육설계 과정에 필요한 다양한 이슈를 도출하였다. 먼저 문헌 고찰을 통해 교육평가의 중요성에 대하여 살펴본 후, 교육평가에서 나타나고 있는 문제점 해결 방안 모색을 위해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접근하였다. 사례는 서울 소재 S대학교에서 학생들의 진로 및 취업 교육을 위한 3단계 취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인 대학생 진로지도 프로그램(CDP: Career Development Program)을 대상으로 하였다. 3단계 프로그램 중 본 연구의 사례는 1단계인 직무이해 및 선택 교육 프로그램에 초점을 두었으며 총 24시간으로 구성되었다. 향후 개선된 모듈 설정을 위해 필요한 이슈를 도출하여 대학생들의 진로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질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cience and Technology > Division of Interdisciplinary Engineering Studi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