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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분석을 통한 메이커 교육의 효과 분석: 창의성 및 문제해결력을 중심으로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Maker Education on Student Competency: Focusing on Creativity and Problem-Solving

Other Titles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Maker Education on Student Competency: Focusing on Creativity and Problem-Solving
Authors
오현주박인우최고은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Keywords
Creativity; Maker Education; Meta-Analysis; Problem-Solving; Student Competency; 메이커 교육; 메타분석; 문제해결력; 창의성; 핵심 역량
Citation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27, no.1, pp.313 - 340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olume
27
Number
1
Start Page
313
End Page
34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7966
DOI
10.15833/KAFEIAM.27.1.313
ISSN
1229-729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메타분석을 적용하여 핵심 역량 중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을 중심으로 메이커 교육의 효과크기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6년부터 2020년 11월까지 국내에 발표된 학술지 및 학위논문 중 기준에 부합하는 22편의 연구 논문을 선정하고 26개의 효과크기를 추출하여 메이커 교육이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크기를 산출하였다. 또한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에 대한 효과크기의 이질성의 원인을 탐색하고자 연구 대상, 정규 수업 여부, 융합 수업 여부, 수업 별 인원 수, 수업 차시를 조절 변인으로 하여 하위그룹분석 및 메타회귀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메이커교육의 효과크기는 0.66으로 큰 효과크기로 나타났으며, 창의성의 전체 효과크기는 0.64, 문제해결력의 전체 효과크기는 0.68으로 두 종속변인 모두에서 큰 효과크기가 나타났다. 둘째, 문제해결력의 조절 효과 분석을 실시한 결과, 여러 교과목을 연계하여 수업을 진행했을 때보다 단일 교과 형태로 수업을 진행했을 때 문제해결력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셋째, 창의성의 조절 효과 분석을 실시한 결과, 연구 대상의 학교급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대학생, 초등학생, 중․고등학생 순서로 효과크기가 크게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메타분석을 통해 메이커 교육의 효과를 문제해결력과 창의성 측면에서 규명할 수 있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후속 연구에 대한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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