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일 vs. 1달 15일:단일단위와 복합단위의 기간 제시와 소비자 자기통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선영 | - |
dc.contributor.author | 윤세정 | - |
dc.contributor.author | 석관호 | - |
dc.date.accessioned | 2022-03-07T06:42:33Z | - |
dc.date.available | 2022-03-07T06:42:33Z | - |
dc.date.created | 2022-02-10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issn | 1229-877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07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은 기간단위의 제시방법에 따른 기간지각의 차이가 소비자의 자기통제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기존의 단위효과 연구들은 동일한 정보에 대한 지각이 제시되는 단위에 따라 달라지는 단위효과를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기간지각에 초점을 두어, 기존 문헌에서 다루지 않았던 동일한 기간을 표현하는 단위의 개수가 소비자의 기간지각과 자기통제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동일한 기간을 하나의 단위를 사용하여 ‘단일단위’로 제시하는 경우(예, 45일)와 두 개의 단위를 사용하여 ‘복합단위’로 제시하는 경우(예, 1달 15일)에 나타나는 기단단위의 제시효과를 소비자의 자기통제 문제와 관련된 두 개의 의사결정상황에서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복합단위로 제시된 기간이 비연속적인 기간들로 범주화되어 지각될 수 있음에 주목하여 두 기간의 합을 하나의 기간보다 더 길게 지각하는 준가법적 할인효과를 이론적 근거로 제시하였다. 첫 번째 의사결정상황은 시점간 선호(실증연구 1)로 지연된 시간이 복합단위로 제시될 경우에 단일단위로 제시될 경우보다 더 많은 보상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의사결정상황은 목표추구 상황(실증연구 2)으로 기간단위의 제시방법이 잔여목표량 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실험 결과 목표와 관련된 기간정보가 단일단위로 제시될 경우보다 복합단위로 제시될 경우에 잔여목표량을 더 길게 지각하였다. 기간단위의 제시방법이 목표와 관련된 기간의 평가에 미치는 영향은 목표의 자기관련성이 높은 실험참여자들에게서 크게 나타났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 - |
dc.title | 45일 vs. 1달 15일:단일단위와 복합단위의 기간 제시와 소비자 자기통제 | - |
dc.title.alternative | 45 Days vs. 1 Month and 15 Days:Single-Unit or Mixed-Unit Time Frame and Consumer Self-Control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석관호 | - |
dc.identifier.doi | 10.21074/kjlcap.2021.22.3.36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22, no.3, pp.367 - 395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 - |
dc.citation.title |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367 | - |
dc.citation.endPage | 39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4882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Key words : unit effe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goal pursuit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temporal prefer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mixed-unit time fram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control | - |
dc.subject.keywordAuthor | time percep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간지각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목표추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복합단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점간 선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통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주제어 : 단위효과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