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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성취압력과 물질주의 간의 관계에서 정체성 명확성의 조절효과: 대학생 표본을 대상으로The Moderating Effect of Identity Clarity on the Relation between Parental Academic Achievement Pressure and Materialism: An Undergraduate Sample

Other Titles
The Moderating Effect of Identity Clarity on the Relation between Parental Academic Achievement Pressure and Materialism: An Undergraduate Sample
Authors
조하정이다예박선웅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사회및성격심리학회
Keywords
academic achievement pressure; identity; identity clarity; materialism; 물질주의; 정체성; 정체성 명확성; 학업성취압력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v.35, no.3, pp.27 - 45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Volume
35
Number
3
Start Page
27
End Page
4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174
DOI
10.21193/kjspp.2021.35.3.002
ISSN
1229-065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이 자녀의 물질주의에 미치는 영향을 정체성 명확성이 조절할 수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었고, 이를 위해 한국의 대학생 119명을 대상으로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온라인 설문을 통해 참여자들은 부모로부터 느낀 학업성취압력과 기질적 물질주의를 묻는 문항에 응답하였다. 이후 참여자들은 주어진 글쓰기 과제를 통해 정체성 명확성 조건과 통제 조건으로 무선할당되었다. 정체성 명확성 조건에 할당된 참여자는 자신의 정체성을 명확하게 지각했던 경험을 작성하였고, 통제 조건에 할당된 참여자는 전날 있었던 일에 대해 객관적으로 서술하였다. 마지막으로 상태 물질주의를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부모로부터 느낀 학업성취압력과 기질적 물질주의는 정적 상관관계에 놓여 있었다. 또한, 정체성 명확성 조건에서는 참여자들의 상태 물질주의가 기질적 물질주의에 비해 감소하였지만, 통제 조건에서는 둘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나아가, 정체성 명확성 조작은 학업성취압력과 상태 물질주의 간의 정적 관계를 유의하게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학업성취압력과 상태 물질주의 간의 정적 상관이 통제 조건에서는 유의했으나, 정체성 명확성 조건에서는 유의하지 않았다(기질적 물질주의, 성별, 나이, 학년이 공변인으로 투입됨). 본 연구는 한국 사회에 만연한 두 변인, 즉 학업성취압력과 물질주의가 서로 정적인 관계에 있음을 밝혔다는 의의가 있으며, 자신만의 내적 기준을 확고하게 확립하는 것이 물질주의를 낮출 수 있는 하나의 방법임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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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Sun Woong
심리학부 (심리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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