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평균분석을 통한 초등학생 사이버폭력 가해자, 전통적 괴롭힘 가해자 및 가해 무경험자의 특성 차이 검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민영 | - |
dc.contributor.author | 고혜연 | - |
dc.contributor.author | 이상민 | - |
dc.contributor.author | 하규영 | - |
dc.date.accessioned | 2022-03-09T08:42:23Z | - |
dc.date.available | 2022-03-09T08:42:23Z | - |
dc.date.created | 2022-02-10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329 | - |
dc.description.abstract | 목적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사이버폭력 경험집단, 전통적 괴롭힘 경험집단 학생들이 가해 경험이 전혀 없는 일반집 단과 개인, 가정, 학교, 지역사회 관련 요인에서 어떠한 특성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기 위해 각 집단간 잠재평균 차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방법 이를 위해 분석에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YCPS)2010 초1패널 6차년도(2015년)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총 133개교, 357명(여학생 40.3%)의 자료가 포함되었다. 결과 분석결과 모든 집단에서 형태동일성, 측정동일성, 절편동일선, 요인분산동일성이 확인되었다. 가해경험이 전혀 없는 일반집단 을 참조집단으로 하여 잠재평균분석 결과, 전통적 괴롭힘 경험진단에서는 공동체의식, 학생-교사관계, 교우관계가 더 낮은 값을 보 였으며 사이버폭력 경험집단에서는 공동체의식만이 더 낮은 값을 나타냈다. 결론 이는 온⋅오프상에서 행해지는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공동체 의식에 대한 교육이 강조되어야 하며, 사이버폭력 및 전통적 괴롭힘의 특성에 따른 차별적인 개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를 토대로 오프라인 및 사이버상에서의 괴롭힘 경험이 있는 초등학생 들에 대한 상담적 개입과 예방을 위한 교육적 함의 및 시사점,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title | 잠재평균분석을 통한 초등학생 사이버폭력 가해자, 전통적 괴롭힘 가해자 및 가해 무경험자의 특성 차이 검증 | - |
dc.title.alternative | Comparative analysis on characteristics of cyber bullying perpetrators, traditional bullying perpetrators, and no bullying experienced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s by using the Latent Mean Analysis(LMA)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상민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20, pp.671 - 687 | - |
dc.relation.isPartOf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20 | - |
dc.citation.startPage | 671 | - |
dc.citation.endPage | 68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7103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Cyber bully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linquen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perience of bully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hool viol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Traditional bully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elementary school stud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행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행경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이버 괴롭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오프라인 괴롭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초등학생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교폭력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