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사의 유연한 소통방식이 소진과 교수 그릿에 미치는 영향: 군집으로 보는 교사 개인의 유형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유경은 | - |
dc.contributor.author | 이윤희 | - |
dc.contributor.author | 송용관 | - |
dc.contributor.author | 천승현 | - |
dc.date.accessioned | 2022-03-09T12:41:58Z | - |
dc.date.available | 2022-03-09T12:41:58Z | - |
dc.date.created | 2022-02-10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issn | 1229-968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347 | - |
dc.description.abstract | 목적: 이 연구는 체육교사의 자율성지지와 통제적 소통방식에 대한 체육교사의 혜택 및 효과성에 대해 확인하고자양적연구와 질적연구를 활용한 혼합연구방법을 통해 교사의 소통방식, 교수 그릿과 소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방법: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국의 소재 초·중·고등학교의 체육교사를 대상으로 일차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차적 분석으로 심층 집단 인터뷰를 통해 결과에 대한 객관화 및 정당화시킬 수 있는결과를 도출하였다. 또한, 교사의 소통방식 스타일에 따라 군집으로 구분하고 그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 군집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결과: 첫째, 체육교사의 소통방식에 따라 4가지 군집으로 구분되었으며, 통계적으로 자율성지지 소통방식이높은 2군집과 4군집은 자율성지지 소통방식이 평균보다 낮은 1군집, 3군집에 비해 소진이 낮고 그릿은 높은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중다회귀분석 결과에서 자율성지지 소통방식은 교사의 소진에 부적 상관 및 영향력을미치며, 교수 그릿에는 정적 상관 및 영향력을 미쳤다. 셋째 반대로 통제적 소통방식은 그릿에 부적상관, 소진에는정적상관 및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결론: 교사가 학생들을 대할 때 자율성지지 소통방식을 주로 사용하고 통제적 소통방식의 사용을 감소 할 때교사는 교육활동에 대한 소진을 덜 느끼며 교수 그릿을 유지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체육교육학회 | - |
dc.title | 체육교사의 유연한 소통방식이 소진과 교수 그릿에 미치는 영향: 군집으로 보는 교사 개인의 유형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Effects of Flexible Communicating Styles on Burnout and Teaching Grit: A Clustered Person-Center Approach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천승현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체육교육학회지, v.26, no.4, pp.103 - 123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체육교육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체육교육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26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03 | - |
dc.citation.endPage | 12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7014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and physical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utonomy support | - |
dc.subject.keywordAuthor | burn-ou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rol | - |
dc.subject.keywordAuthor | grit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수 그릿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율성지지 소통방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통제적 소통방식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