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Wh- 질문’을 활용한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PECS)가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의 문장 말하기에 미치는 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강영모-
dc.contributor.author조아라-
dc.contributor.author손승현-
dc.date.accessioned2022-03-09T13:41:37Z-
dc.date.available2022-03-09T13:41:37Z-
dc.date.created2022-02-10-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2288-7180-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350-
dc.description.abstract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Wh- 질문’을 활용한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PECS)가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의 문장 말하기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방법: 연구 참여자는 특수학교 중학과정에 재학 중인 학생 1명이다. 문장 말하기는 의사소통판에 자신이 스스로 구성한 어휘 그림카드를 모두 포함하여 1) 교사의 질문에 문장으로 대답하기, 2) 어휘 그림카드를 보며 문장으로 말하기, 3) 교사가 말하는 문장을 따라서 말하기를 수행하는 것이다. ‘Wh- 질문’을 활용한 PECS는 먼저 ‘Wh- 질문’을 제시하여 문장 말하기에 필요한 문장성분을 상기시킨 뒤, 그 단어에 해당하는 어휘 그림카드를 찾아 PECS 의사소통판에 문장을 구성하게 하여 문장 말하기를 지도하는 것이다. 기준변경설계를 사용하였으며 중재 단계 3, 4구간에서 기준 크기와 구간 길이를 조정하면서 기능적 관계를 입증하였다. 결과: 시각적 분석 결과, 문장 말하기의 수행률이 기준에 맞게 향상되었고 중재의 효과는 실험 이후에도 유지되었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학교에서 문장 말하기를 지도하기 위한 실제적인 중재 절차와 어휘 선정 방법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며,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들의 문장 말하기를 증진하기 위한 후속연구에 대해 제언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보완대체의사소통학회-
dc.title‘Wh- 질문’을 활용한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PECS)가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의 문장 말하기에 미치는 효과-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Picture Exchange Communication System (PECS) Using ‘Wh-questions’ on Sentence Speaking of Student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손승현-
dc.identifier.doi10.14818/aac.2021.12.9.2.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v.9, no.2, pp.1 - 32-
dc.relation.isPartOf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dc.citation.title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dc.citation.volume9-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3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79427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Autism spectrum disorder (ASD)-
dc.subject.keywordAuthorPicture exchange communication system (PECS)-
dc.subject.keywordAuthorSentence speaking-
dc.subject.keywordAuthorWh- questions-
dc.subject.keywordAuthorWh- 질문-
dc.subject.keywordAuthor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PECS)-
dc.subject.keywordAuthor문장 말하기-
dc.subject.keywordAuthor자폐스펙트럼장애-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 Seung Hyun photo

Son, Seung Hy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