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팬덤활동 참여는 학업을 방해할까? 지각된 부모양육태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지수-
dc.contributor.author안현선-
dc.date.accessioned2022-03-11T07:40:47Z-
dc.date.available2022-03-11T07:40:47Z-
dc.date.created2022-01-20-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1229-6988-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562-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에서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2018 중학생 패널 1~3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여 청소년의 학업태도와 지각된 학업성취에 대한 팬덤활동과 지각된 부모양육태도의 종단적 영향력과 두 변인의 상호작용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중학교 1학년 때의 온라인 팬덤활동 참여는 같은 해 학업태도를 부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부모양육태도는 중학교 시기 동안의 학생의 학업태도와 학업성취를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팬덤활동 참여가 학업태도와 지각된 학업성취를 예측하는 방향 및 정도는 부모양육태도 유형(긍정적/부정적 양육태도)과 수준(상·하)에 따라 유의하게 달랐다. 특히,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가 낮은 경우에는 온라인 팬덤활동과 학업태도 및 학업성취 간에 유의한 관계가 없었으나, 부정적 양육태도가 높은 경우 온라인 팬덤활동을 많이 할수록 같은 해의 학업태도뿐만 아니라 이후의 학업성취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부모양육태도가 청소년의 팬덤활동이 학업영역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절하는 중요한 환경요인이라는 점을 보여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청소년학회-
dc.title팬덤활동 참여는 학업을 방해할까? 지각된 부모양육태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Does Fandom Activity Participation Hinder Academic Functioning? Examining the Moderating Role of Perceived Parenting Style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안현선-
dc.identifier.doi10.21509/KJYS.2021.12.28.12.24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청소년학연구, v.28, no.12, pp.245 - 269-
dc.relation.isPartOf청소년학연구-
dc.citation.title청소년학연구-
dc.citation.volume28-
dc.citation.number12-
dc.citation.startPage245-
dc.citation.endPage26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78560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Academic Achievement-
dc.subject.keywordAuthorAcademic Attitude-
dc.subject.keywordAuthorFandom Activity-
dc.subject.keywordAuthorKCYPS 2018-
dc.subject.keywordAuthorKCYPS 2018-
dc.subject.keywordAuthorParenting Styles-
dc.subject.keywordAuthor부모양육태도-
dc.subject.keywordAuthor팬덤활동-
dc.subject.keywordAuthor학업성취-
dc.subject.keywordAuthor학업태도-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ducational Method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