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업무정상화정책 시행 과정에서 나타난 패러독스 현상: D. Stone의 ‘규칙’ 패러독스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신현석-
dc.contributor.author전종찬-
dc.date.accessioned2022-03-11T11:40:23Z-
dc.date.available2022-03-11T11:40:23Z-
dc.date.created2022-01-20-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1738-7256-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580-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단위학교에서의 ‘학교업무정상화정책’ 시행 과정에서 발생하고 있는 ‘정책 패러독스(policy paradox)’ 현상을 확인하고 분석하여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를 위하여 실제 현장에서 업무 정상화를 실시하고 있는 A 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의견 조사와 면담을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D. Stone의 ‘규칙’ 패러독스를 분석 틀로 삼아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학교업무정상화정책 시행 과정에서 규칙의 맥락적 모호성으로 인한 역설, 좋은 규칙의 역설, 규칙대로만 일하기의 역설 등 ‘규칙’ 패러독스 현상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패러독스의 예방과 극복을 위해 ‘단위학교 자율책임경영의 강화’, ‘교내 규칙 혁신위원회의 설치’, ‘교직문화의 개선’, ‘도덕 리더에 대한 지원’ 등을 제언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원교육학회-
dc.title학교업무정상화정책 시행 과정에서 나타난 패러독스 현상: D. Stone의 ‘규칙’ 패러독스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Paradox Phenomena in the Process of Implementing School Work Normalization Policy: Focusing on D. Stone's ‘Rules’ Paradox-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신현석-
dc.identifier.doi10.24211/tjkte.2021.38.4.12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원교육연구, v.38, no.4, pp.123 - 151-
dc.relation.isPartOf한국교원교육연구-
dc.citation.title한국교원교육연구-
dc.citation.volume38-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23-
dc.citation.endPage15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79441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Normalization of School Work-
dc.subject.keywordAuthorPolicy Paradox-
dc.subject.keywordAuthorReduction of Teacher Work-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 Work Task Team-
dc.subject.keywordAuthor교원 업무 경감-
dc.subject.keywordAuthor업무전담팀-
dc.subject.keywordAuthor정책 역설-
dc.subject.keywordAuthor패러독스-
dc.subject.keywordAuthor학교업무정상화-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Hyun Seok photo

Shin, Hyun Seok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