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LG 그룹의 진화: 가족 기업집단 관점Evolution of LG Group: A Family Business Group Perspective

Other Titles
Evolution of LG Group: A Family Business Group Perspective
Authors
박헌준김희천김지은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경영학회
Keywords
LG; business group; case study; evolution; family business; ideology; ownership structure; professionalization; ㈜LG; 가족기업; 경영이념; 기업집단; 사례연구; 소유지분구조; 전문화; 진화
Citation
Korea Business Review, v.25, pp.21 - 50
Indexed
KCI
Journal Title
Korea Business Review
Volume
25
Start Page
21
End Page
5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721
DOI
10.17287/kbr.2021.25.0.21
ISSN
1226-4997
Abstract
본 연구는 LG그룹이 소규모 가족기업에서 세계적 가족 기업집단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을 소유지분구조, 경영의 전문화, 경영이념의 세 가지 축으로 연구하였다. 사례연구결과, LG는 허씨와의 동업으로 시작하였고 세대를거치며 경영에 참여하는 친인척이 수가 급격히 증가하며, 이에 따라 소유지분구조 역시 매우 복잡해진다. 그러나LG는 3세대를 거치며 지주회사 설립과 계열분리를 통해 지배가족의 소유지분구조를 단순화시켜 경영의 효율성을 획득한다. 또한, LG는 가족 내부에서 인적자원을 조달하던 소규모 가족경영으로 시작하였지만 세대를 거치며 지속적인 경영의 전문화를 추구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최초로 자율경영체제, 컨센서스 미팅, 전문경영인양성 프로그램등을 도입해 경영의 분권화와 전문화를 동시에 추구하였다. 세 번째 축인 LG의 경영이념은 그룹의 양적, 질적 성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창업과 초기성장의 기반이 되어준 연구개발, 개척정신, 인화단결 정신은 사업선정부터 자원배분 등 기업 운영 전반에 주요한 행동의 기준으로 작용해왔다. 창업 이념의 영향력은 지속되었으나 2세대를 거치며 소비자 중심의 경영과 혁신을 추구하기 위해 고객중심의 가치창조와 인간존중경영으로 경영이념이 수정되었으며3세대의 승계를 거치며 정도경영과 일등 LG가 추가되며 이때 LG Way라는 이름으로 성문화되었다. 연구 결과 소유구조, 경영의 전문화, 경영이념은 서로의 효과를 강화하며 공진화했으며 소규모 가족기업이 세계적인 기업집단으로 발전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