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유학생 대상 플립드 러닝 기반의 온라인 토론 수업 사례 및 효과성에 관한 연구Study on a Flipped Learning-based Online Discussion Class Case and its Effectiveness
- Other Titles
- Study on a Flipped Learning-based Online Discussion Class Case and its Effectiveness
- Authors
- 류선숙; 안정호; 허유경; 임형옥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교양교육학회
- Keywords
- Flipped Learning; Foreign Undergraduates; Liberal Arts Curriculum; Online Discussion Class; Satisfaction Research; 교양 교과목; 만족도 조사; 온라인 토론 수업; 외국인 유학생; 플립드 러닝
- Citation
- 교양교육연구, v.15, no.6, pp.320 - 33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양교육연구
- Volume
- 15
- Number
- 6
- Start Page
- 320
- End Page
- 33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9029
- ISSN
- 1976-3212
- Abstract
- 이 연구의 목표는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을 온라인 학습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그 효과성을 밝히는 데에 있다. 이에 따라 국내 대학의 외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온라인 토론 수업에서 플립드 러닝을 적용한 수업 사례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안한 수업 단계는 ‘사전 학습 – 본 학습 – 심화 학습’의 3단계로 구성된다.
‘사전 학습’에서 학습자들은 대학생으로서 알아야 할 기본 교양지식을 학습한 다음, 스스로 질문을 생성하는 과정을 통해 주체적으로 주제를 이해한다. ‘본 학습’에서는 학습자의 질문에 대한 교수자의 미니 강의와, 학습자들끼리 협력 학습을 통해 질문을 해결하고 토론 논제를 분석하는 과정이 진행된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조별로 토론을 수행하며, 결과를 공유한다. ‘심화 학습’은 교수자의 피드백과 성찰 저널 작성을 통해 전체 과정을 반성적으로 평가하며 학습 결과를 내면화하는 단계이다.
이러한 수업 방식을 한 학기 동안 적용한 후, 학습자들에게 한국어 숙달도별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새로운 지식을 함양하고 토론 능력을 신장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는 응답이 많았다. 다만, 초급 학습자들의 경우에는 언어적 자원이 부족하여 중⋅고급 학습자들에 비해 만족도가 다소 떨어졌다. 향후에는 이러한 부분에 대한 고려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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