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비자 인식을 기반으로 한 지속가능한 소비의 제약 요인 추출과 구매, 사용, 폐기 행동 간의 관계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정원-
dc.contributor.author박소연-
dc.contributor.author성용준-
dc.date.accessioned2022-04-18T15:42:27Z-
dc.date.available2022-04-18T15:42:27Z-
dc.date.created2022-04-18-
dc.date.issued2022-
dc.identifier.issn1229-0386-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0314-
dc.description.abstract코로나19 발생 이후 지속가능성의 중요성은 점점 더 높아지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소비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들이 지속가능한 소비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지속가능한 소비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제약 요인을 살펴본 연구는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인식을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소비를 저해하는 제약 요인을 밝히고, 각 제약 요인이 구매-사용-폐기의 소비 단계와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총 339명의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통해 지속가능한 소비의 제약 요인에 대한 인식을 측정하고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지속가능한 소비의 제약 요인은 무력감, 어려움, 무관심, 의심, 기반의 부족, 경제성의 6가지 유형으로 나타났다. 추출된 6개의 제약 요인과 지속가능한 구매, 사용, 폐기 행동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구매 행동의 경우 무력감과 가장 강한 부적인 관계가 나타났으며, 그 뒤를 이어 무관심, 경제성, 어려움과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사용 행동의 경우 비슷한 패턴을 보였으나 경제성보다는 어려움, 무관심과 더 강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폐기 행동은 무관심, 무력감, 의심 요인과 부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소비자 관점에서 구매, 사용, 폐기를 포함하는 지속가능한 소비를 저해하는 제약 요인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 지속가능한 소비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기업과 정부를 위한 방향성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이론적, 실무적 의의가 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소비문화학회-
dc.title소비자 인식을 기반으로 한 지속가능한 소비의 제약 요인 추출과 구매, 사용, 폐기 행동 간의 관계-
dc.title.alternativeConstraints of Sustainable Consump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성용준-
dc.identifier.doi10.17053/jcc.2022.25.1.00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소비문화연구, v.25, no.1, pp.105 - 131-
dc.relation.isPartOf소비문화연구-
dc.citation.title소비문화연구-
dc.citation.volume25-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05-
dc.citation.endPage13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82534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지속가능성-
dc.subject.keywordAuthor지속가능한 소비-
dc.subject.keywordAuthor제약 요인-
dc.subject.keywordAuthor소비 제약-
dc.subject.keywordAuthorSustain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Sustainbale Consumption-
dc.subject.keywordAuthorConstraint-
dc.subject.keywordAuthorConstraining Factors-
dc.subject.keywordAuthorConsumer Constraint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Psychology > School of Psych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