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국 난독증 법과 국내 난독(증) 학생 지원 조례 비교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나경은-
dc.contributor.author손승현-
dc.contributor.author장진경-
dc.date.accessioned2022-05-17T12:42:29Z-
dc.date.available2022-05-17T12:42:29Z-
dc.date.created2022-05-17-
dc.date.issued2022-
dc.identifier.issn1229-2400-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112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난독(증) 학생 지원 조례의 개정 방향을 제시하여 지원 조례의 효과를 높이는 것으로 이를 달성하기 위해 미국의 각 주별 난독증 법과 국내의 시도교육청 및 지역별 난독(증) 학생 지원 조례를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수행하기 위해 먼저 미국의 각 주별 난독증 법의 유무를 조사하였고 세부적 내용을 5가지(선별/판별, 예비교사, 현직교사, 중재, 지역사회)의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국내 난독(증) 조례는 국가법령정보센터를 활용하여 시도교육청 지원 조례 11개, 지역별 지원 조례 8개를 같은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미국과 한국 두 나라의 법과 조례를 선별/판별, 예비교사, 현직교사, 중재, 지역사회를 기준으로 비교 분석한 결과, 지역사회를 제외한 4개 기준에 대해 미국의 난독증 법이 더 높은 비율로 포함하고 있었으며 공교육 중심의 지원을 세부적으로 명시하였다. 반면 국내의 경우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한 난독증 관련 교육은 모든 조례에서 언급하지 않았고 선별/판별, 현직교사, 중재, 지역사회에 대해서 명시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조례 내용의 세분화와 예비교사 양성 시 포함되어야 할 교육과정, 공교육을 중심으로 한 중재 및 지원 등의 개정 방향을 제시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title미국 난독증 법과 국내 난독(증) 학생 지원 조례 비교분석-
dc.title.alternativeComparative Analysis of the Dyslexia Law in the United States and the Ordinance for Supporting Students with Dyslexia in Korea-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손승현-
dc.identifier.doi10.34249/jse.2022.29.1.394-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특수교육연구, v.29, no.1, pp.394 - 426-
dc.relation.isPartOf특수교육연구-
dc.citation.title특수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9-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394-
dc.citation.endPage42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83602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Dyslexia-
dc.subject.keywordAuthorUS Dyslexia Law-
dc.subject.keywordAuthorOrdinance for Supporting Stu dents with Dyslexia-
dc.subject.keywordAuthor난독증-
dc.subject.keywordAuthor미국 난독증 법-
dc.subject.keywordAuthor난독(증) 학생 지원 조례-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 Seung Hyun photo

Son, Seung Hy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