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점검법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받아쓰기 중재가 지적장애학생의 받아쓰기 과제수행행동과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정다이 | - |
dc.contributor.author | 손승현 | - |
dc.date.accessioned | 2022-05-17T13:41:58Z | - |
dc.date.available | 2022-05-17T13:41:58Z | - |
dc.date.created | 2022-05-17 | - |
dc.date.issued | 2022 | - |
dc.identifier.issn | 1598-060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1131 | - |
dc.description.abstract | [목적] 초등학교 고학년 지적장애학생은 저학년 때부터 반복되어 온 받아쓰기 활동으로 인하여 학습된 무기력 또는 동기 부족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쓰기 활동이 확장되는 상급학교 진학 이전에 받아쓰기에 대한 자발적 학습 태도와 흥미를 갖출 수 있는 중재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지적장애 학생의 받아쓰기를 위하여 자기점검법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중재를 실시함으로써 받아쓰기의 과제수행행동과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방법] 경기도 G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특수학급 소속 지적장애학생 3명을 대상으로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로 설계하였다. 중재자는 연구자 1인으로 교내 개별 공간에서 학생과 일대일로 10주간, 기초선은 대상자별로 3~5회기 수집하였고 중재는 회기당 20분씩 총 20회기 실시하였으며 중재 종료 후 3회기 유지를 수집하였다. 중재충실도는 평균 95.8%이었고, 사회적 타당도는 평균 98.1%로 나타났다. 받아쓰기 과제수행행동과 성취도를 수치화하여 시각적 분석을 하였고 NAP와 Tau-U 값을 산출하였다. [결과] 대상자 3명 모두 받아쓰기 과제수행행동과 성취도가 기초선 구간과 대비하여 중재와 유지 구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중재 효과 크기는 과제수행행동의 경우 세 학생 모두 1.00으로 매우 컸고, 성취도의 경우 학생별로 다소 차이가 있었다(A= .97, B= .81, C= .87). 유지 효과 크기는 과제수행행동과 성취도 모두 1.00으로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자기점검법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받아쓰기 중재는 지적장애학생의 받아쓰기 과제수행행동과 성취도에서 유의미한 긍정적 효과가 있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 - |
dc.title | 자기점검법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받아쓰기 중재가 지적장애학생의 받아쓰기 과제수행행동과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s of Dictation Intervention with Self-Monitoring and Application to On-task behaviors and Performance of The Student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손승현 | - |
dc.identifier.doi | 10.19049/JSPED.2022.23.1.08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v.23, no.1, pp.197 - 226 | - |
dc.relation.isPartOf |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 |
dc.citation.title |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 |
dc.citation.volume | 23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97 | - |
dc.citation.endPage | 22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2611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적장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점검법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받아쓰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llectual disa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monitor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bile Appli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c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ltiple-probe design across participant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