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자기점검법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받아쓰기 중재가 지적장애학생의 받아쓰기 과제수행행동과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다이-
dc.contributor.author손승현-
dc.date.accessioned2022-05-17T13:41:58Z-
dc.date.available2022-05-17T13:41:58Z-
dc.date.created2022-05-17-
dc.date.issued2022-
dc.identifier.issn1598-060X-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1131-
dc.description.abstract[목적] 초등학교 고학년 지적장애학생은 저학년 때부터 반복되어 온 받아쓰기 활동으로 인하여 학습된 무기력 또는 동기 부족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쓰기 활동이 확장되는 상급학교 진학 이전에 받아쓰기에 대한 자발적 학습 태도와 흥미를 갖출 수 있는 중재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지적장애 학생의 받아쓰기를 위하여 자기점검법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중재를 실시함으로써 받아쓰기의 과제수행행동과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방법] 경기도 G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특수학급 소속 지적장애학생 3명을 대상으로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로 설계하였다. 중재자는 연구자 1인으로 교내 개별 공간에서 학생과 일대일로 10주간, 기초선은 대상자별로 3~5회기 수집하였고 중재는 회기당 20분씩 총 20회기 실시하였으며 중재 종료 후 3회기 유지를 수집하였다. 중재충실도는 평균 95.8%이었고, 사회적 타당도는 평균 98.1%로 나타났다. 받아쓰기 과제수행행동과 성취도를 수치화하여 시각적 분석을 하였고 NAP와 Tau-U 값을 산출하였다. [결과] 대상자 3명 모두 받아쓰기 과제수행행동과 성취도가 기초선 구간과 대비하여 중재와 유지 구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중재 효과 크기는 과제수행행동의 경우 세 학생 모두 1.00으로 매우 컸고, 성취도의 경우 학생별로 다소 차이가 있었다(A= .97, B= .81, C= .87). 유지 효과 크기는 과제수행행동과 성취도 모두 1.00으로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자기점검법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받아쓰기 중재는 지적장애학생의 받아쓰기 과제수행행동과 성취도에서 유의미한 긍정적 효과가 있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dc.title자기점검법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받아쓰기 중재가 지적장애학생의 받아쓰기 과제수행행동과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Dictation Intervention with Self-Monitoring and Application to On-task behaviors and Performance of The Student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손승현-
dc.identifier.doi10.19049/JSPED.2022.23.1.08-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v.23, no.1, pp.197 - 226-
dc.relation.isPartOf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dc.citation.title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dc.citation.volume23-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97-
dc.citation.endPage22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82611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지적장애-
dc.subject.keywordAuthor자기점검법-
dc.subject.keywordAuthor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받아쓰기-
dc.subject.keywordAuthor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
dc.subject.keywordAuthorIntellectual dis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Self-monitoring-
dc.subject.keywordAuthorMobile Application-
dc.subject.keywordAuthorDictation-
dc.subject.keywordAuthorMultiple-probe design across participant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 Seung Hyun photo

Son, Seung Hy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