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선택 확률 기반 고속철도 통행배정 알고리즘 개발Development of High-Speed Railway Travel Assignment Algorithm based on Station Choice Probability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High-Speed Railway Travel Assignment Algorithm based on Station Choice Probability
- Authors
- 서영현; 송지영; 곽호찬; 유승희; 강승모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철도학회
- Keywords
- High-speed rail; Demand forecasting; Travel assignment; Station choice probability; KTDB; 고속철도; 수요예측; 통행배정; 역사 선택 확률; KTDB
- Citation
- 한국철도학회논문집, v.24, no.9, pp.818 - 827
- Indexed
- SCOPUS
KCI
- Journal Title
- 한국철도학회논문집
- Volume
- 24
- Number
- 9
- Start Page
- 818
- End Page
- 82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1179
- ISSN
- 1738-6225
- Abstract
- 전통적인 4단계 수요예측 모형에서 통행배정은 존간 통행량을 철도 노선에 배정하는 단계로, 최적전략 알고 리즘이 가장 일반적으로 활용된다. 하지만 이는 최적 전략(통행경로)에 모든 통행량이 배정되는 특성 때문에 주변에 다수의 철도역이 존재하는 네트워크에서 철도역 선택 행태 모사에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각 존에서 이용가능한 고속철도역 선택 확률을 고려할 수 있는 통행배정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KTDB 고속철도 O/D 및 네트 워크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센트로이드와 고속철도역간 거리 및 역별 고속철도 운행횟수를 변수로 각 존별 고속철도역사 선택 확률 산정 및 통행배정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알고리즘의 이용수요 예측 결과를 최적전략 알고리즘 결과와 비교한 결과, 예측 정확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나 주변에 다수의 고속철도역이 존재하는 지역의 이용수요 예측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Civil, Environmental and Architectur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