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역사 선택 확률 기반 고속철도 통행배정 알고리즘 개발Development of High-Speed Railway Travel Assignment Algorithm based on Station Choice Probability

Other Titles
Development of High-Speed Railway Travel Assignment Algorithm based on Station Choice Probability
Authors
서영현송지영곽호찬유승희강승모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철도학회
Keywords
High-speed rail; Demand forecasting; Travel assignment; Station choice probability; KTDB; 고속철도; 수요예측; 통행배정; 역사 선택 확률; KTDB
Citation
한국철도학회논문집, v.24, no.9, pp.818 - 827
Indexed
SCOPUS
KCI
Journal Title
한국철도학회논문집
Volume
24
Number
9
Start Page
818
End Page
82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1179
ISSN
1738-6225
Abstract
전통적인 4단계 수요예측 모형에서 통행배정은 존간 통행량을 철도 노선에 배정하는 단계로, 최적전략 알고 리즘이 가장 일반적으로 활용된다. 하지만 이는 최적 전략(통행경로)에 모든 통행량이 배정되는 특성 때문에 주변에 다수의 철도역이 존재하는 네트워크에서 철도역 선택 행태 모사에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각 존에서 이용가능한 고속철도역 선택 확률을 고려할 수 있는 통행배정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KTDB 고속철도 O/D 및 네트 워크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센트로이드와 고속철도역간 거리 및 역별 고속철도 운행횟수를 변수로 각 존별 고속철도역사 선택 확률 산정 및 통행배정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알고리즘의 이용수요 예측 결과를 최적전략 알고리즘 결과와 비교한 결과, 예측 정확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나 주변에 다수의 고속철도역이 존재하는 지역의 이용수요 예측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Civil, Environmental and Architectur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ang, Seung mo photo

Kang, Seung mo
공과대학 (건축사회환경공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