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메타버스(Metaverse) 기반의 한국어 교과목 설계에 관한 가능성 탐색 연구An Exploratory Study on the Possibility of Metaverse-based Korean Language Subject Design

Other Titles
An Exploratory Study on the Possibility of Metaverse-based Korean Language Subject Design
Authors
류선숙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메타버스; 한국어 교과목; 외국인 유학생; 수업 설계; 게더타운; 이프랜드; Metaverse; Korean Language Subject; Foreign Undergraduates; Instructional Design; Gather.town; ifland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16, no.2, pp.289 - 305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16
Number
2
Start Page
289
End Page
30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2008
ISSN
1976-3212
Abstract
이 연구는 변화하는 대학의 교수⋅학습 환경 및 다변화되어 가는 외국인 학습자의 특징과 요구를 반영한 메타버스 기반 한국어 교과목 개발에 대한 가능성을 탐색하는 데 목표가 있다. 아직 한국어교육 분야에서 메타버스의 활용은 초기 단계라 할 수 있지만, ‘경험의 원추 이론(The Cone of Experience)’에서 도 강조한 것처럼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경험을 기반으로 한 목표 언어 학습은 매우 효과적이다. 따라서 가상 세계(Virtual Worlds), 거울 세계(Mirror Worlds)를 기반으로 한 메타버스를 통해 한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하면, 학습자들의 실제 의사소통 능력 신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메타버스 기반의 한국어 교과목 설계를 위해 먼저 메타버스의 기술적 유형을 살펴보고, 현재 개발되어 있는 ‘게더타운’과 ‘이프랜드’의 기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한국어 교과목을 진행하는 것이 가능함을 밝혔다. 그리고 의사소통 과제를 기반으로 한 ‘맥락적 시나리오’를 구축해야 함을 주장하고, 각 시나리오에 따른 4단계의 수업 모형을 제시하였다. 향후에는 이러한 수업 모형을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해 봄으로써 그 효과성을 입증하는 연구가 후속되어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