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인공지능 기술 딜레마를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 윤리 교육에 대한 소고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자미-
dc.contributor.author김용-
dc.date.accessioned2022-06-30T03:40:57Z-
dc.date.available2022-06-30T03:40:57Z-
dc.date.created2022-06-30-
dc.date.issued2022-
dc.identifier.issn2384-2008-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2419-
dc.description.abstract인공지능 기술이 사회 전반의 패러다임을 주도하는 가운데, 교육의 관점에서 인공지능에 대해 어느 수준까지 이해가 필요한 것인지에 대한 논의는 명확하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인공지능 기술이나 기초지식이 부족한 상태에서도 인공지능 윤리에 대한 이해가 충분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목적 달성을 위해 인공지능 기초지식을 습득한 집단 18명과 기초지식이 부족한 집단 16명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윤리와 관련된 다양한 딜레마를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기초지식이 부족한 경우에는 인공지능 윤리와 관련된 다양한 논의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인공지능 자체에 대한 이해가 미비한 상태에서는 인공지능과 관련하여 파생 가능한 문제에 대한 접근이나 이해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 교육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 우선되어야 하는 것은 기술에 대한 이해라는 점을 확인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dc.title인공지능 기술 딜레마를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 윤리 교육에 대한 소고-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Artificial Intelligence Ethics Education based on AI Technology Dilemma-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자미-
dc.identifier.doi10.32823/jcic.8.2.202205.8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창의정보문화연구, v.8, no.2, pp.87 - 95-
dc.relation.isPartOf창의정보문화연구-
dc.citation.title창의정보문화연구-
dc.citation.volume8-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87-
dc.citation.endPage9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84513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other-
dc.subject.keywordAuthor인공지능-
dc.subject.keywordAuthor인공지능 윤리-
dc.subject.keywordAuthor딜레마-
dc.subject.keywordAuthor인공지능 지식-
dc.subject.keywordAuthorArtificial Intelligence-
dc.subject.keywordAuthorAI ethics-
dc.subject.keywordAuthorDilemma-
dc.subject.keywordAuthorAI knowledge-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mputer Scienc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