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가면극 <콘(Khon)>의 역사와 연행 양상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전경욱 | - |
dc.date.accessioned | 2022-08-14T14:40:16Z | - |
dc.date.available | 2022-08-14T14:40:16Z | - |
dc.date.created | 2022-08-12 | - |
dc.date.issued | 2022 | - |
dc.identifier.issn | 1975-472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3159 | - |
dc.description.abstract | <콘>은 백 명 이상의 연희자들, 대규모의 피파드(Pipad) 오케스트라, 낭송자들, 코러스를 포함한다. <콘>의 내용은 인도의 서사시 <라마야나(Ramayana)>를 개작한 <라마끼안(Ramakien)>에 기초하고 있는데, 연희자들은 낭송자의 낭송과 노래에 맞춰 무언으로 연기한다. <콘>은 궁정에서 전승되어왔기 때문에 가면과 의상이 매우 화려하고 멋지며, 춤과 음악도 매우 세련된 모습을 보인다. <콘>의 성립에는 궁정 군사 의식, 무용․ 음악 같은 태국 전통의 공연 문화가 기반이 됐을 것이다. 여기에 1431년 태국이 크메르를 점령했을 때 가져온 크메르의 궁정공연예술 <라컨(Lakon) 콜(Khol)>이 커다란 영향을 끼쳤고, 그림자 인형극 <낭(Nang)>의 연희도 일정한 역할을 했다. 특히 라마 1세(재위: 1782~1809)가 저작한 <라마끼안>은 <라마야나>의 커다란 서사구조의 틀 안에서 주요 사건만 남겨놓았을 뿐, 세부적인 내용은 태국적 특징을 반영해 개작했다. 그러므로 이에 바탕을 둔 <콘>도 점차 크메르의 <라컨 콜>과는 다른 독자적 모습을 갖춰 갔던 것으로 나타난다. <라마끼안>에 나오는 배역은 (1) 왕, 왕자처럼 정성 들여 꾸민 남자들이나 신적 존재들, (2) 여신들, 공주들, 혹은 세련된 여자들, (3) 난폭하거나 강력한 악마들, (4) 원숭이들 등 네 유형으로 나뉜다. <콘>은 전승 과정에서 많은 변화를 거쳐 ① 콘(Khon) 끌랑(Klang) 쁠랭(Plang), ② 콘(Khon) 롱(Rong) 넉(Nok) 또는 콘(Khon) 낭(Nang) 라우(Rao), ③ 콘(Khon) 나(Na) 쩌(Jo), ④ 콘(Khon) 롱(Rong) 나이(Nai), ⑤ 콘(Khon) 착(Chak), ⑥ 콘(Khon) 착(Chak) 럭(Rok)의 여섯 가지 유형이 있다. 이처럼 <콘>은 시대의 변천에 따라 계속 변모하면서 새로운 유형을 창출했다. 프라 람의 군대와 톳싸깐 마왕의 군대는 바로 선악(善惡)의 대결을 상징한다. <라마야나>가 인도 서사시라는 점을 생각할 때, 프라 람의 군대가 결국 톳싸깐 마왕의 군대를 이기는 것은 선(善)이 결국 악(惡)을 이긴다는 것을 되새기며 경배하는 힌두 사상의 반영이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남도민속학회 | - |
dc.title | 태국 가면극 <콘(Khon)>의 역사와 연행 양상 | - |
dc.title.alternative | The History and Performing Aspects of Thai Mask Dance Drama Kh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전경욱 | - |
dc.identifier.doi | 10.46247/NF.44.8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남도민속연구, no.44, pp.239 - 275 | - |
dc.relation.isPartOf | 남도민속연구 | - |
dc.citation.title | 남도민속연구 | - |
dc.citation.number | 44 | - |
dc.citation.startPage | 239 | - |
dc.citation.endPage | 27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5988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Kh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라컨(Lakon) 콜(Khol) | - |
dc.subject.keywordAuthor | 낭(Nang) 야이(Ya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라컨(Lakon) 파이(Fai) 나이(Na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득담반(Dukdamban) | - |
dc.subject.keywordAuthor | 궁정공연예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라마야나(Ramayana) | - |
dc.subject.keywordAuthor | 라마끼안(Ramakie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콘팍(Khon Phak) | - |
dc.subject.keywordAuthor | 콘(Khon) 롱(Rong) 나이(Na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콘(Khon) 착(Chak) | - |
dc.subject.keywordAuthor | Kh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Lakon Khol | - |
dc.subject.keywordAuthor | Nang Yai | - |
dc.subject.keywordAuthor | Lakon Fai Nai | - |
dc.subject.keywordAuthor | Dukdamban | - |
dc.subject.keywordAuthor | royal performance ar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Ramayana | - |
dc.subject.keywordAuthor | Ramakien | - |
dc.subject.keywordAuthor | Khon Phak | - |
dc.subject.keywordAuthor | Khon Rong Nai | - |
dc.subject.keywordAuthor | Khon Chak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