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원 융합전공 운영 참여경험에 대한 교수와 학생의 인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신현석-
dc.contributor.author이상향-
dc.date.accessioned2022-08-14T15:40:27Z-
dc.date.available2022-08-14T15:40:27Z-
dc.date.created2022-08-12-
dc.date.issued2022-
dc.identifier.issn1598-90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316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대학원 수준에서 실효성 있는 융합교육을 실행하기 위해 사례대학의 융합전공 운영 현황 전반을 고찰하고 현재 융합전공에 참여하고 있는 교수와 학생의 인식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혼합연구방법의 설계모형 중에서 탐색적 순차설계 모형을 활용하여 질적 연구를 먼저 수행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양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질적 연구는 융합전공 운영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사례대학 교수 3명과 학생 3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면담을 진행하였으며, 기초자료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인터뷰와 설문조사가 진행되었다. 양적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해 융합전공에 참여경험이 있는 교수 31명과 학생 38명의 응답 결과를 확보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교수와 학생의 융합교육 이해도와 필요도와 관련한 인식과 융합교육 개선 요구사항과 운영 방향에 대한 현황 파악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원 수준의 융합교육 현황을 고찰하고 융합전공 운영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교수와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는 점에서 융합교육의 효과적인 운영 가능성 탐색 및 발전방안 모색에 시사점을 제공한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안암교육학회-
dc.title대학원 융합전공 운영 참여경험에 대한 교수와 학생의 인식-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f Professors and Students’ Perception on Experience in Convergence Majors at the Graduate-level-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신현석-
dc.identifier.doi10.29318/KER.28.2.4-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육학연구, v.28, no.2, pp.79 - 109-
dc.relation.isPartOf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title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volume28-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79-
dc.citation.endPage10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85789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융합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융합전공-
dc.subject.keywordAuthor대학원-
dc.subject.keywordAuthor교수 인식-
dc.subject.keywordAuthor학생 인식-
dc.subject.keywordAuthorconvergenc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convergence major-
dc.subject.keywordAuthorgraduate school-
dc.subject.keywordAuthorprofessors’ perception-
dc.subject.keywordAuthorstudents’ percep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Hyun Seok photo

Shin, Hyun Seok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