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유형과 조절초점이 다양성 묶음상품과 동일제품 묶음상품 선호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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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가몽가 | - |
dc.contributor.author | 석관호 | - |
dc.date.accessioned | 2022-08-14T15:40:36Z | - |
dc.date.available | 2022-08-14T15:40:36Z | - |
dc.date.created | 2022-08-12 | - |
dc.date.issued | 2022 | - |
dc.identifier.issn | 1226-926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316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은 소비자 조절초점이 묶음상품(bundle) 선호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묶음상품은 여러 제품을 하나의 포괄적인 패키지로 결합하여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는 판매촉진의 한 유형이다. 본 연구는 다수의 동일한 제품으로 이루어진 동일제품 묶음상품(non-variety bundle)과 다양한(예, 맛이나 원료) 제품으로 구성된 다양성 묶음상품(variety bundle)에 초점을 두어, 소비자의 조절초점이 묶음상품 선호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두 개의 실증연구는 조절초점이 묶음상품 선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소비자의 향상초점이 강할수록 다양성 묶음상품에 대한 선호가 높았으며, 소비자의 예방초점이 강할수록 동일제품 묶음상품에 대한 선호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묶음상품 선택(실증연구 1), 대안에 대한 태도(실증연구 2)에 관한 두 실험 연구에서 모두 일관성 있게 유의했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의 이론적 기여점, 실무적 시사점, 그리고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유통학회 | - |
dc.title | 제품유형과 조절초점이 다양성 묶음상품과 동일제품 묶음상품 선호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Effects of Regulatory Focus on Consumer Preference for Variety and Non-Variety Bundle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석관호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유통연구, v.27, no.3, pp.1 - 19 | - |
dc.relation.isPartOf | 유통연구 | - |
dc.citation.title | 유통연구 | - |
dc.citation.volume | 27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1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6400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duct Bundle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gulatory Focus | - |
dc.subject.keywordAuthor | Variety Seek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Sales Promo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묶음상품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조절초점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다양성추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판매촉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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