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외국인 학부생의 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학문적 토론 수업 사례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안정호-
dc.contributor.author류선숙-
dc.contributor.author허유경-
dc.contributor.author임형옥-
dc.date.accessioned2022-08-26T18:40:57Z-
dc.date.available2022-08-26T18:40:57Z-
dc.date.created2022-08-26-
dc.date.issued2022-
dc.identifier.issn1976-3212-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3499-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에서는 대학 내 외국인 학부생들의 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학문적 토론 수업의 사례를 제시하였다. 비판적 사고력은 대학의 주된 교육 목표로서, 외국인 학부생이 학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비판적 사고력은 크게 비판적 사고 기능과 비판적 사고 성향으로 구성되는데, 본고에서는 학문적 토론 수업을 시행함으로써 토론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 기능과 성향을 두루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고에서 실시한 학문적 토론 수업은 한국어로 유창하게 자신의 주장을 표현하는 토론 자체에 초점을 두는 방식이 아닌, 토론을 준비하고 수행하며 마무리하는 모든 단계에서 학습자들이 논제에 대해 비판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 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한 학기 동안 여섯 개의 논제에 대한 토론 수업이 진행되었고, 수업이 종료된 후에 학습자들의 비판적 사고력에 변화가 있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비판적 사고 성향’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 결과, 이 수업을 수강하기 전 학문적 토론이나 비판적 사고에 초점을 둔 교과목에 대한 경험이 없는 학습자들이 ‘지적열정/호기심, 신중성, 자신감, 체계성, 지적공정성, 건전한 회의성, 객관성’의 7개 요소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보였다. 따라서 학문적 토론 수업이 외국인 학부생들의 비판적 사고 성향을 유도하는 데 효과가 있었다고 추론할 수 있다. 향후 더욱 다양한 토론 수업을 통해 외국인 학부생들의 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양교육학회-
dc.title외국인 학부생의 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학문적 토론 수업 사례 연구-
dc.title.alternativeA Case Study on Academic Debate Class for the Increase of Critical Thinking Skills of Foreign Undergraduate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류선숙-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양교육연구, v.16, no.3, pp.151 - 166-
dc.relation.isPartOf교양교육연구-
dc.citation.title교양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6-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51-
dc.citation.endPage16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85694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외국인 학부생-
dc.subject.keywordAuthor비판적 사고력-
dc.subject.keywordAuthor학문적 토론-
dc.subject.keywordAuthor비판적 사고 성향-
dc.subject.keywordAuthor수업 사례-
dc.subject.keywordAuthorForeign Undergraduates-
dc.subject.keywordAuthorCritical Thinking-
dc.subject.keywordAuthorAcademic Debate-
dc.subject.keywordAuthor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dc.subject.keywordAuthorClass Case-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