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학부생의 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학문적 토론 수업 사례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안정호 | - |
dc.contributor.author | 류선숙 | - |
dc.contributor.author | 허유경 | - |
dc.contributor.author | 임형옥 | - |
dc.date.accessioned | 2022-08-26T18:40:57Z | - |
dc.date.available | 2022-08-26T18:40:57Z | - |
dc.date.created | 2022-08-26 | - |
dc.date.issued | 2022 | - |
dc.identifier.issn | 1976-321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3499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에서는 대학 내 외국인 학부생들의 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학문적 토론 수업의 사례를 제시하였다. 비판적 사고력은 대학의 주된 교육 목표로서, 외국인 학부생이 학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비판적 사고력은 크게 비판적 사고 기능과 비판적 사고 성향으로 구성되는데, 본고에서는 학문적 토론 수업을 시행함으로써 토론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 기능과 성향을 두루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고에서 실시한 학문적 토론 수업은 한국어로 유창하게 자신의 주장을 표현하는 토론 자체에 초점을 두는 방식이 아닌, 토론을 준비하고 수행하며 마무리하는 모든 단계에서 학습자들이 논제에 대해 비판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 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한 학기 동안 여섯 개의 논제에 대한 토론 수업이 진행되었고, 수업이 종료된 후에 학습자들의 비판적 사고력에 변화가 있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비판적 사고 성향’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 결과, 이 수업을 수강하기 전 학문적 토론이나 비판적 사고에 초점을 둔 교과목에 대한 경험이 없는 학습자들이 ‘지적열정/호기심, 신중성, 자신감, 체계성, 지적공정성, 건전한 회의성, 객관성’의 7개 요소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보였다. 따라서 학문적 토론 수업이 외국인 학부생들의 비판적 사고 성향을 유도하는 데 효과가 있었다고 추론할 수 있다. 향후 더욱 다양한 토론 수업을 통해 외국인 학부생들의 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양교육학회 | - |
dc.title | 외국인 학부생의 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학문적 토론 수업 사례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Case Study on Academic Debate Class for the Increase of Critical Thinking Skills of Foreign Undergraduate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류선숙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양교육연구, v.16, no.3, pp.151 - 166 | - |
dc.relation.isPartOf | 교양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양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6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151 | - |
dc.citation.endPage | 16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5694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외국인 학부생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판적 사고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문적 토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판적 사고 성향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업 사례 | - |
dc.subject.keywordAuthor | Foreign Undergraduat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itical Think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ademic Debat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lass Cas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