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생들의 학교폭력 주변인으로서의 인식 탐색Recognition and views as bystanders through experiences of school violence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Other Titles
Recognition and views as bystanders through experiences of school violence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Authors
양재영임승엽
Issue Date
2021
Publisher
고려대학교 한국사회연구소
Keywords
middle school students; school violence; bystander of violence; eradication of violence; 중학생; 학교폭력; 폭력 주변인; 폭력근절
Citation
한국사회, v.22, no.2, pp.75 - 101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사회
Volume
22
Number
2
Start Page
75
End Page
10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4729
DOI
10.22862/kjsr.2021.22.2.003
ISSN
1229-036X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들이 경험한 학교폭력 주변인으로서의 인식을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폭력에 대한 효과적 대응과 감소 및 예방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준거적 선택법을 활용하여 학교폭력 주변인으로서 경험이 있는 중학생 12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고 반구조적·개방형 면담을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반복적 비교분석법을 사용하여 분석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학교폭력에 대한 연구참여자들의 경험은 동조자, 강화자, 방어자, 방관자로 범주화되었다. 둘째, 주변인으로서 학교폭력 상황에 대한 바람직한 대응으로 언어적/행동적 개입을 강조하며 학교폭력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는 정기적인 학교폭력예방교육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또한 학교폭력 가해 학생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고 무엇보다 담임교사와 학생 간의 소통 개선 및 증대를 학교폭력 예방의 효과적인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추가적으로 스마트 세대에 맞는 스마트폰 앱 신고 시스템 구축 및 홍보 강화 또한 학교폭력 예방안으로 제시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중학생들이 학교폭력 상황에서 각기 다른 태도와 행동을 취하는 이유를 이해하고, 그러한 경험으로 통해 실효적 수준의 학교폭력의 예방을 위한 보다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자세와 역할 그리고 기여 방안을 마련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ulture and Sports > Division of Global Sport Studi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