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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를 통한 자발적 공공PR 커뮤니케이션 동기-행동 모델의 타당성 검증 및 영향 요인 연구: 탈원전 이슈에 대한 신념의 강도와 관여도의 조절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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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강귀영-
dc.contributor.author윤영민-
dc.date.accessioned2022-12-09T02:18:59Z-
dc.date.available2022-12-09T02:18:59Z-
dc.date.created2022-12-09-
dc.date.issued2022-11-
dc.identifier.issn1598-7752-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654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구체적인 공공 이슈를 적용했을 때 PR의 사회이양모델에 기반한 소셜 미디어 상 자발적 공공PR 커뮤니케이션의 동기와 행동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 고, 동기-행동 간 관계에서 개인적 차원의 심리적 변인인 공공 이슈에 대한 신념의 강 도와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총 627명 의 소셜 미디어 이용자를 대상으로 국민적 합의가 쉽게 이루어지지 않아 갈등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보이는 탈원전 이슈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동기와 행동 모델의 타 당성 검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수행하고, 신념의 강도와 이슈 관여도의 조절효과 를 살펴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했다. 연구 결과, 소셜 미디어를 통한 자발적 공공PR 커뮤니케이션 동기-행동 모델은 4개 동기 요인과 2개 행동 유형의 6개 요인구조로 구 성됨을 확인할 수 있었고, 신뢰도와 타당도는 통계적으로 만족할 만한 수준이었다. 또 한, 자발적 연결 행동 의도에 대해서 공익성 추구 동기와 신념의 강도, 자기만족 동기와 신념의 강도, 공익성 추구 동기와 이슈 관여도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 다.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 이용자의 자발적 공공PR 커뮤니케이션 동기-행동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개인적 특성들을 함께 고려함으로써 공공PR 분야의 새로운 사회적 현상에 대한 진전된 이해와 이론적 틀을 제공하는데 기여했다. 아울러, 소셜 미디어 환 경에서 구체적인 공공 이슈에 대한 공중의 자발적인 정보 공유 및 전파, 확산 등과 관련된 행동적 특성과 심리적 동기 요인에 바탕을 둔 접근으로 공중에 대한 설득 이상의 주체적인 참여 유도를 위한 효과적인 전략 구축과 공공PR 관리의 새로운 방안을 제시 했다는 점에서 실무적인 시사점을 갖는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소통학회-
dc.title소셜 미디어를 통한 자발적 공공PR 커뮤니케이션 동기-행동 모델의 타당성 검증 및 영향 요인 연구: 탈원전 이슈에 대한 신념의 강도와 관여도의 조절효과-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Validation & Influence Factors on Voluntary Public Communication Motivation-Behavior Model through Social Media: The Moderating Effects of Strength of Belief and Involvement on Nuclear Power Plant Closure Issu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윤영민-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소통학보, v.21, no.4, pp.111 - 161-
dc.relation.isPartOf한국소통학보-
dc.citation.title한국소통학보-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11-
dc.citation.endPage16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90080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Socially distributed model of PR-
dc.subject.keywordAuthorPublic communication-
dc.subject.keywordAuthorPublic issue-
dc.subject.keywordAuthorStrength of belief-
dc.subject.keywordAuthorIssue involvement-
dc.subject.keywordAuthorPR의 사회이양모델-
dc.subject.keywordAuthor공공PR-
dc.subject.keywordAuthor공공 이슈-
dc.subject.keywordAuthor신념의 강도-
dc.subject.keywordAuthor이슈 관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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