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를 통한 자발적 공공PR 커뮤니케이션 동기-행동 모델의 타당성 검증 및 영향 요인 연구: 탈원전 이슈에 대한 신념의 강도와 관여도의 조절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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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강귀영 | - |
dc.contributor.author | 윤영민 | - |
dc.date.accessioned | 2022-12-09T02:18:59Z | - |
dc.date.available | 2022-12-09T02:18:59Z | - |
dc.date.created | 2022-12-09 | - |
dc.date.issued | 2022-11 | - |
dc.identifier.issn | 1598-775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654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구체적인 공공 이슈를 적용했을 때 PR의 사회이양모델에 기반한 소셜 미디어 상 자발적 공공PR 커뮤니케이션의 동기와 행동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 고, 동기-행동 간 관계에서 개인적 차원의 심리적 변인인 공공 이슈에 대한 신념의 강 도와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총 627명 의 소셜 미디어 이용자를 대상으로 국민적 합의가 쉽게 이루어지지 않아 갈등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보이는 탈원전 이슈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동기와 행동 모델의 타 당성 검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수행하고, 신념의 강도와 이슈 관여도의 조절효과 를 살펴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했다. 연구 결과, 소셜 미디어를 통한 자발적 공공PR 커뮤니케이션 동기-행동 모델은 4개 동기 요인과 2개 행동 유형의 6개 요인구조로 구 성됨을 확인할 수 있었고, 신뢰도와 타당도는 통계적으로 만족할 만한 수준이었다. 또 한, 자발적 연결 행동 의도에 대해서 공익성 추구 동기와 신념의 강도, 자기만족 동기와 신념의 강도, 공익성 추구 동기와 이슈 관여도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 다.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 이용자의 자발적 공공PR 커뮤니케이션 동기-행동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개인적 특성들을 함께 고려함으로써 공공PR 분야의 새로운 사회적 현상에 대한 진전된 이해와 이론적 틀을 제공하는데 기여했다. 아울러, 소셜 미디어 환 경에서 구체적인 공공 이슈에 대한 공중의 자발적인 정보 공유 및 전파, 확산 등과 관련된 행동적 특성과 심리적 동기 요인에 바탕을 둔 접근으로 공중에 대한 설득 이상의 주체적인 참여 유도를 위한 효과적인 전략 구축과 공공PR 관리의 새로운 방안을 제시 했다는 점에서 실무적인 시사점을 갖는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소통학회 | - |
dc.title | 소셜 미디어를 통한 자발적 공공PR 커뮤니케이션 동기-행동 모델의 타당성 검증 및 영향 요인 연구: 탈원전 이슈에 대한 신념의 강도와 관여도의 조절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Validation & Influence Factors on Voluntary Public Communication Motivation-Behavior Model through Social Media: The Moderating Effects of Strength of Belief and Involvement on Nuclear Power Plant Closure Issu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윤영민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소통학보, v.21, no.4, pp.111 - 161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소통학보 | - |
dc.citation.title | 한국소통학보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11 | - |
dc.citation.endPage | 16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0080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ly distributed model of PR | - |
dc.subject.keywordAuthor | Public communi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ublic issu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rength of belief | - |
dc.subject.keywordAuthor | Issue involv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의 사회이양모델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공PR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공 이슈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신념의 강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슈 관여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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