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학습 경험에 따른 한국인 학습자들의 영어 모음 판별English Vowel Identification by Korean Learners with Different English-learning Experiences
- Other Titles
- English Vowel Identification by Korean Learners with Different English-learning Experiences
- Authors
- 이신숙; 초미희
- Issue Date
- 11월-2022
- 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Keywords
- American English Monophthongs; Vowel Identification; EFL Learner; ESL Learner; Vowel Properties; 미국영어 단모음; 모음 판별; EFL 학습자; ESL 학습자; 모음 특성
- 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2, no.11, pp.205 - 21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ume
- 22
- Number
- 11
- Start Page
- 205
- End Page
- 21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6542
- ISSN
- 1598-4877
- Abstract
- 미국영어의 모음을 듣고 판별하는 이전 연구들의 경우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만 영어 학습 경험 및 환경이 다른 한국의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학습자들과 미국의 ESL(English as a Second Language)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비교한 연구가 드물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한국인 EFL 학습자들과 ESL 학습자들이 미국영어 단모음을 듣고 어떻게 판별하는지 탐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26명의 한국의 EFL 학습자들과 17명의 미국의 ESL 학습자들이 9개의 미국영어 단모음을(예: hid, hawed, hood 등) 듣고 판별하는 시험에 참가하였다. 판별 시험 결과 EFL 학습자들보다 ESL 학습자들의 전반적인 미국영어 단모음 판별 정확도가 더 높게 나타나는 집단의 효과가 있었으나, 모든 개별 모음에서 ESL 학습자들의 정확도가 EFL 학습자들보다 높은 것은 아니었다. 즉 hudd의 모음에서만 두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had, hawed, hod의 모음들은 두 집단 간 차이를 보여주는 경향이 있었다. 이 결과는 ESL과 EFL 집단 간 차이가 개별 모음에 따라서 다른 유형을 보여주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모음과 집단에 대한 교호작용도 유의하였는데 그 결과 EFL과 ESL 집단에 따라서 모음 판별 정확도가 다르게 나타났고, 오류 패턴에도 차이가 있었다. 끝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학교 교실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어떻게 적용할지 논의하였으며 EFL과 ESL 각 집단 및 개별 모음들의 특징을 고려한 판별 훈련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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