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신규상장기업의 성과 차이가 국제화 정도에 미치는 영향: 기업행동이론의 관점에서The Effect of Performance Discrepancy of a Newly Public Firm on Internationalization: The Behavioral theory of the Firm Perspective

Other Titles
The Effect of Performance Discrepancy of a Newly Public Firm on Internationalization: The Behavioral theory of the Firm Perspective
Authors
임소희정재호
Issue Date
11월-2022
Publisher
한국국제경영학회
Keywords
신규상장기업; 국제화 활동; 기업 네트워크 크기; 지역 클러스터; 기업행동이론; Newly public firms; Internationalization; Subsidiary network size; Geographical cluster; Behavioral theory of the firm
Citation
국제경영연구, v.33, no.4, pp.105 - 140
Indexed
KCI
Journal Title
국제경영연구
Volume
33
Number
4
Start Page
105
End Page
14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6547
ISSN
1598-2718
Abstract
본 연구는 시장 내 경쟁 기업과 비교한 국내 신규상장기업의 상대적 성과를 기업 국제화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기업행동이론의 관점에서 분석한 연구이다. 기업행동이론에 따르면 기업의 성과 목표와 현재의 실제 성과를 비교해 도출되는 상대적 성과는 기업의 위험감수성향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추후 전략적 결정을 설명하는 중요한 결정요인이 된다. 본 연구는 경쟁기업보다 자원을 적게 보유하는 신규상장기업 중 현재 시장 내 경쟁기업의 성과로 대표되는 사회적 성과 목표와 비교하여 음(-)의 상대적 성과를 가지는 기업일수록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위험성이 높은 국제화 전략을 적극적으로 전개할 것으로 예상한다. 그리고 이런 경향은 해당 신규상장기업이 소속되어 있는 기업 네트워크의 특성과 지역 클러스터(geographic cluster) 소속 여부에 따라 조절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신규상장기업을 기업 공개 후 5년 이내인 기업으로 정의하고 2012년부터 2018년의 표본 기간 동안에 코스피,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신규상장기업 152사를 대상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시장 내 경쟁기업 성과의 중간값을 하회하는 기업 성과를 기록한 신규상장기업은 그 다음 해에 국제화 정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러한 경향은 신규상장기업이 속한 기업 네트워크의 크기가 크면 클수록 더욱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