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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사례 분석을 통한 사회통합프로그램의 온오프라인 교육 방안 연구Suggestions for Improvement for KIIP on the Basis of Analysis of Overseas Cases

Other Titles
Suggestions for Improvement for KIIP on the Basis of Analysis of Overseas Cases
Authors
이인혜장미정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성어문학회
Keywords
사회통합프로그램; 이민자 대상 언어 교육; 온오프라인 교육; 블렌디드 러닝; 플립 러닝; Korean Immigration and Integration Program; immigrant language programs; online and offline education; blended learning; flipped learning
Citation
한성어문학, v.46, pp.185 - 221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한성어문학
Volume
46
Start Page
185
End Page
22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6724
ISSN
1229-8271
Abstract
본고에서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국·내외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 현황을 조사 및 분석하여, 코로나19 이후 국내 사회통합프로그램의 온오프라인 교육 방안과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사회통합교육의 역사가 오래된 호주, 독일, 덴마크, 캐나다의 사례를 분석한 결과, 코로나19 상황 이전부터 온라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었으며, 학습 포털을 구축하여 온라인 교육과정 운영 및 개별 피드백 제공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었다. 또한 호주의 AMEP에서는 최근 교육과정을 개정하면서 이민자인 학습자의 다양한 학습 환경과 요구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해외 사례로부터 도출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사회통합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교수·학습 방식을 제안하였고,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 방식의 개발, 학습자의 특성 및 숙달도를 고려한 교수·학습 방식의 개발을 제안하였다. 또한 오프라인 수업과 온라인 수업을 병행할 때의 고려 사항, 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교육 제공, 평가 운영의 개선, 전용 온라인 교육 플랫폼 구축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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