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통합적 디자인 접근을 통한 신제품 기회 발굴: 사용자 행태기반 모바일 응용제품 연구사례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승민-
dc.date.accessioned2022-12-10T10:42:00Z-
dc.date.available2022-12-10T10:42:00Z-
dc.date.created2022-12-09-
dc.date.issued2022-
dc.identifier.issn1976-8745-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6745-
dc.description.abstract연구배경 다양한 정보 분석과 전략적 접근이 병행되는 신제품 기회 발굴의 과정은 다각적인 차원의 인자들에 대한 논리적 의사결정과 창의적 직관을 결합한 종합적 사고과정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신제품 기회 발굴을 위한 통합적인 디자인 접근 모형 제안을 통해 새로운 제품의 기회 영역을 발굴하기 위한 방법론적 기반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신제품 기회 발굴 프로세스와 통합적 연구이론을 기반으로 동향연구와 사용자연구를 종합한 통합 기회 발굴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사용자행태 기반의 모바일 응용제품 사례 연구과제를 수행하였고, 새로운 모바일 기회 영역 카테고리 발굴을 통하여 제품 기회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기회의 인지, 이해, 개념화, 제안의 4단계 접근을 통해 모바일 사용행태 중심으로 라이프, 플레이, 워크 3개 카테고리 19개 제품군을 유형화하고, 융합 맵핑 등 통합분석 과정을 통해 4개 테마 총 12개의 세부 기회 영역에 대한 신규 모바일 응용제품 기회를 정의하였다. 최종적으로 이를 기반으로 신제품 기회 발굴을 위한 통합디자인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결론 본 연구는 새로운 제품 기회 발굴 단계에서 직면하는 예측의 불확실성과 위험성을 거시와 미시간 그리고 정량 정성적 방식 간의 상호보완적인 접근을 통해, 보다 포괄적이고 유연한 선제적 접근을 위한 통합적 기반연구 모형을 제안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반면, 도출 안의 평가나 단계별 연구결과를 통합하는 과정상의 의사결정을 위한 과학적인 검증 방법 제공에는 한계가 있다. 향후 통합 단계 간의 정합성 보완을 위한 추가적 방법론의 모색이 필요하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dc.title통합적 디자인 접근을 통한 신제품 기회 발굴: 사용자 행태기반 모바일 응용제품 연구사례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Discovering New Product Opportunities Through Integrated Design Approach: Focusing On User Behavior-based Mobile Application Product Case Stud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승민-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산업디자인학연구, v.16, no.2, pp.31 - 43-
dc.relation.isPartOf산업디자인학연구-
dc.citation.title산업디자인학연구-
dc.citation.volume16-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31-
dc.citation.endPage4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85001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신제품 기회 발굴-
dc.subject.keywordAuthor모바일 응용제품-
dc.subject.keywordAuthor통합적 디자인 연구-
dc.subject.keywordAuthorNew Product Opportunity Discovery-
dc.subject.keywordAuthorMobile Application Product-
dc.subject.keywordAuthorIntegrated Design Research-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Art & Design > School of Art &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