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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청소년의 이주민 접촉과 다문화 수용성 간 관계The Relationship between Immigrant Contact and Multicultural Acceptance among Korean Adolescents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 between Immigrant Contact and Multicultural Acceptance among Korean Adolescents
Authors
두예슬김경근
Issue Date
2022
Publisher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Keywords
Multicultural Acceptance; Immigrant Contact; Direct Contact; Indirect Contact; Mass Media; 다문화 수용성; 이주민 접촉; 직접 접촉; 간접 접촉; 대중매체
Citation
교육문화연구, v.28, no.5, pp.529 - 550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문화연구
Volume
28
Number
5
Start Page
529
End Page
55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6813
DOI
10.24159/joec.2022.28.5.529
ISSN
1598-9283
Abstract
본 연구는 다문화사회로의 이행 초기 단계인 한국 사회에서 청소년의 이주민 접촉이 다문화 수용성과 어떠한관계를 나타내는지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국인이나이주민과의 직접 접촉은 청소년의 다문화 수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 둘째, 대중매체를 통한 외국인이나이주민과의 간접 접촉은 청소년의 다문화 수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 통계분석은 여성가족부의 「2021년국민 다문화수용성 조사」 데이터를 사용하여 선형회귀분석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분석에 사용된 최종 표본은 중학생2,549명과 고등학생 2,451명으로 구성되었다. 분석 결과, 직접 접촉으로서 의도적이지 않은 피상적 접촉은 고등학생의다문화 수용성에만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도적이며 친밀한 접촉은 중학생 및 고등학생 모두에서다문화 수용성과 연관성이 거의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간접 접촉으로서 대중매체를 통해 외국인이나 이주민의 긍정적이미지에 노출된 빈도는 중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에만 긍정적 영향을 끼치는 반면, 대중매체를 통해 외국인이나 이주민의부정적 이미지에 노출된 빈도는 중학생 및 고등학생 모두에서 다문화 수용성에 강력한 부적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판명되었다. 연구결과는 다문화사회에서 관용의 내면화가 절실히 요구되는 청소년의 다문화 수용성을 제고하기 위한정책대안을 마련하는 데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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