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외국인 유학생 대상 비대면 글쓰기 수업에서의 상호작용 활성화를 위한 온라인 도구 활용 사례 연구A Case Study on the Utilization of Online Tools to activate interaction in Online Writing Course for Foreign Students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the Utilization of Online Tools to activate interaction in Online Writing Course for Foreign Students
Authors
박정은오선경장미정유민애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어문학국제학술포럼
Keywords
online tools; interaction; college writing; non-face-to-face class; foreign students; 온라인 도구; 상호작용; 대학 글쓰기; 비대면 수업; 외국인 유학생.
Citation
Journal of korean Culture, v.57, pp.35 - 72
Indexed
KCI
Journal Title
Journal of korean Culture
Volume
57
Start Page
35
End Page
7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6933
ISSN
1976-0744
Abstract
이 연구는 외국인 유학생 대상의 실시간 비대면 글쓰기 수업에서 상호작용 활성화를 위해 온라인 도구를 활용한 사례를 분석하고, 그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을 확인하여 온라인 도구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A대학의 2021년 2학기 글쓰기 외국인 고급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대학 보고서의 작성 절차 중 계획 단계와 수정 단계에서 온라인 도구를 활용한 사례를 연구하였다. 대학 보고서의 주제 탐색을 위한 도구로 Miro를 활용하여 브레인스토밍과 마인드맵핑 활동을 하였으며, Padlet을 통해 동료 학습자와 주제를 공유하고 의견을 주고받는 상호작용 활동을 하였다. 그리고 보고서 개요 수정과 초고 수정 단계에서 Google Docs를 활용하여 동료 첨삭을 통한 상호작용을 진행하였다. 인식 조사에서 학습자들은 세 도구 사용에 대해 모두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학습자의 수업 참여도와 교수자의 가시적인 첨삭 여부가 학습자의 도구 만족도와 관련이 있음이 밝혀졌다. 결과적으로 수업 목적에 맞는 온라인 도구 활용은 상호작용 활성화에 도움이 되었으며, 나아가 대면 수업에서도 활용이 가능함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