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수업에서 ESD 프로그램 연구의 메타분석Meta-Analysis of ESD Program Studies in Home Economics Classes
- Other Titles
- Meta-Analysis of ESD Program Studies in Home Economics Classes
- Authors
- 유난숙; 박미정
- Issue Date
- Sep-2023
- Publisher
-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Keywords
- 가정과수업; 메타분석; 지속가능발전교육; home economics class; meta-analysis; ES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 Citation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35, no.3, pp 97 - 116
- Pages
- 2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 Volume
- 35
- Number
- 3
- Start Page
- 97
- End Page
- 11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94418
- ISSN
- 1225-1488
2713-7147
- Abstract
- 본 연구는 가정과수업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ESD) 프로그램 연구를 메타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메타분석을 할 논문 선정을 위해 KCI에서 2000년부터 2023년 4월까지 검색어로 ‘환경’, ‘지속가능’, ‘ESD’, ‘녹색’, ‘생태’, ‘가정’ 등과 함께 ‘개발’, ‘적용’, ‘효과’ 등을 조합하여 논문을 수집하여 총 41개 논문을 최종 분석하였다. 랜덤효과 모형을 이용해서 전체적인 효과 크기를 측정한 결과, .51(SE=.08)로 가정과수업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과수업에서 ESD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알아본 연구의 62개 효과크기를 연구설계, ESD 영역(사회, 환경, 경제), 내용 영역, 학교급, 학교 소재지에 따라 효과크기가 다른지 분석한 결과, 연구설계, 내용 영역, 학교 소재지에 따라 효과크기가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는 메타분석을 통해 가정과교육에서 실행된 ESD가 효과가 있음을 확인한 것에 의의가 있으며, 앞으로 가정과수업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 기업의 지속가능성, 시장 경제 등 ESD에서 경제적 관점을 적용한 연구를 제언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