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네트워크 분석(SNA)을 활용한 가정교육학의 지식구조 탐색: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을 중심으로Exploration of the Knowledge Structure in the Field of Home Economics Education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SNA): Focusing on the Papers Published in the Journal of Home Economics Education Research
- Other Titles
- Exploration of the Knowledge Structure in the Field of Home Economics Education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SNA): Focusing on the Papers Published in the Journal of Home Economics Education Research
- Authors
- 박미정; 유난숙
- Issue Date
- Jun-2024
- Publisher
-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Keywords
- 가정교육학; 소셜 네트워크 분석; 지식구조;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field of home economics education; social network analysis; knowledge structure; Journal of Home Economics Education Research
- Citation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36, no.2, pp 65 - 88
- Pages
- 2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 Volume
- 36
- Number
- 2
- Start Page
- 65
- End Page
- 8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98938
- ISSN
- 1225-1488
2713-7147
- Abstract
- 이 연구는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를 중심으로 가정교육학의 지식구조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가정과교육 학회지에 2004년부터 2023년까지 게재된 758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해 가정교육학의 지식 네트워크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교육학 지식 네트워크는 구조적으로 좁은 세상 네트워크의 특성을 보였으 며, 아동⋅가족 영역 및 진로성숙도와 관련된 논문이 인용횟수가 많아 이 영역의 연구가 가정교육학 지식구조에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정교육학의 지식구조는 가정교과와 교육과정 등을 중심으로 (1) 교과서의 내용 분석과 교수학습 설계 그룹, (2) 실천적문제및프로그램의개발및적용그룹, (3) 가정과수업이중등학교청소년의행동과태도등에미치는영향 그룹, (4) 가정과 교육환경과 관련된 가정과교사의 인식이나 실태 그룹으로 구조화되었다. 시계열적으로 분석한 결과 인식, 내용, 단원, 가정과교사, 실천, 행동, 영향 등의 핵심 키워드는 그 영향력이 줄어들고, 교육과정, 교과서, 개발 등은 그 영향력이 점차 커지는 추세를 보였다. 셋째, 가정교육학의 하위 지식구조로 7개(가정과교육과정 방향, 가정과 교수학습 적용과 효과, 가정과교육의 인식 및 요구, 가정과교육과정과 교과서,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가족관계, 청소년 소비행동 및 의복, 영양과 건강한 식생활)를 도출하였으며, 가정교육학 지식구조에서 ‘가정과교육의 인식 및 요구’의 비중은 감소하고, ‘가정과교육과정과 교과서’, ‘가정과 교수⋅학습과정안 적용’의 비중은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또한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가족관계’와 ‘가정과 교육과정과 교과서’가 가정교육학 지식구조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가정교육학 지식구조의 핵심 키워드와 하위구조의 시계열적인 변화를 보여줌으로써 가정교육학 연구의 지식구조를 이해하고, 확장하는 토대를 마련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