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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한 청소년의 자기조절, 학업스트레스, 스마트폰 과의존의 종단적 관계The Roles of Self-Regulation and Academic Stress in Changes of Smartphone Overdependence: A Latent Growth Modeling Approach

Other Titles
The Roles of Self-Regulation and Academic Stress in Changes of Smartphone Overdependence: A Latent Growth Modeling Approach
Authors
이지수안현선
Issue Date
May-2024
Publisher
한국청소년학회
Keywords
자기조절; 학업스트레스; 스마트폰 과의존; 잠재성장모형; Self-Regulation; Academic Stress; Smartphone Overdependence; Latent Growth Modeling
Citation
청소년학연구, v.31, no.5, pp 113 - 133
Pages
21
Indexed
KCI
Journal Title
청소년학연구
Volume
31
Number
5
Start Page
113
End Page
13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98979
ISSN
1229-6988
2733-9289
Abstract
이 연구는 청소년의 자기조절, 학업스트레스, 스마트폰 과의존의 종단적 변화궤적을 추정하고, 자기조절과 학업스트레스가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종단조사(KELS2013)의 3~5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검증 결과, 자기조절은 학년 증가에 따라 유의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으나, 학업스트레스와 스마트폰 과의존 정도는 증가 추세를 나타냈다. 또한, 중1 때 자기조절은 당해 스마트폰 과의존에 부적인 영향력을 보였으나, 스마트폰 과의존의 종단적 변화에는 유의미한 영향력을 나타내지는 않았다. 마지막으로, 중1 때 학업스트레스를 높이 지각할수록 중1 때 스마트폰 과의존 정도가 높았으며, 중1에서 중3까지 학업스트레스가 빠르게 증가할수록 스마트폰 과의존 정도도 더 빠르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량 및 과의존 현상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이에 대한 개인적 영향요인으로서 자기조절과 학업스트레스의 역할을 검증했다는 점에 이 연구의 의의가 있다. 후속 연구방향 및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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